▲실비보험은 건강할 때 최대한 빨리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사진=ⓒGetty Images Bank)

 

일반적으로 실비보험이라고 불리는 의료실비종합보험은 실손의료비 외에 주요 질병?상해 수술비, 진단비, 골절 등 다양한 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이다. 종합형 실비보험이라고 부른다. 2018년 4월부터는 실손의료비보험이 단독으로만 가입할 수 있고, 주요 질병·상해 수술비, 각종 진단비 등 다양한 치료비는 의료종합보험으로 보장받을 수 있다.

실비보험의 경우 입원비나, 통원비, 처방조제, 비급여주사료, 비급여자기공명영상진단(MRI/MRA) 등이 보장된다. 또한 특약으로 비급여 도수치료와 체외충격파치료, 증식치료 등의 의료비가 보장된다. 단 담보별로 적용되는 자기부담금(공제금액)과 보상횟수, 한도 등은 다를 수 있다.

실비보험은 건강할 때 빨리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이유는 모든 보험회사의 실비보험이 보험연령과 손해율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즉 보험나이에 따라서 아플 확률도 달라지기 때문에 최대한 건강할 때 미리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일반적으로 보험나이의 경우 만 나이를 기준으로 6개월 단위로 변경된다. 실비보험의 보험료는 매년 갱신되고 연령증가 및 위험률 변경에 따라 매년 보험료가 달라진다. 또한 15년마다 보장내용이 변경될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