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시 고정금리와 변동금리중 합리적인 금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Getty Images Bank)

 

최근 정부가 가계부채를 줄이기 위해서 여러가지 규제를 강화했다. 하지만 가계부채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는 모습이다. 특히 신용대출보다 저렴한 금리로 대출이 가능한 담보대출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했다. 여러 담보대출 중에서도 우리가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담보대출은 주택담보대출이 있다. 주택담보 대출시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중 합리적인 금리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주택담보대출을 받기 위한 신청 자격은?

주택담보대출은 자신이 소유하고 있거나 소유할 예정인 아파트나 주택 등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상품이다. 특히 주택담보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일정한 신청 자격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주택담보대출을 신청하고자 하는 사람은 대출 신청일을 기준은 만 20세 이상 65세 이하의 성인이어야 한다. 또한 주택을 취득한 지 5년이 지나지 않은 1주택자이거나 주택구입을 앞두고 있는 무주택자여야 주택담보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

가장 큰 재산이라고 할 수 있는 집을 담보로 큰 목돈을 대출 받는 주택담보대출인 만큼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다. 여러 고려사항중에서도 주택담보대출은 상품별 이자율이나 거래 조건 등 수시로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금융감독원의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사이트 등을 통해 주택담보대출 전에 상품의 내용을 자세히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주택담보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금융기관을 방문해 대출 가능 여부를 체크해야 한다. 대출 가능 여부와 한도는 개인별 소득과 신용도, 기존 대출 상황 등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최근에는 투기지역과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의 경우 대출 및 금융 규제가 강화됐다. 이에 따라 주택담보대출비율(LTV)과 부채상환비율(DTI) 한도 등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고정금리 vs 변동금리, 나에게 유리한 금리는?

아파트담보대출이나 주택담보대출을 할 경우 가장 고민되는 부분은 어떤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 것인가 이다. 고정금리는 기준금리가 변동 된다 하더라도 내가 받은 주택담보대츨의 금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는다. 하지만 기준금리가 큰 폭으로 올라갔을 때는 상대적으로 이익을 얻게 된다. 반면 변동금리는 대출시 적용되는 금리가 고정금리보다 상대적으로 낮다. 또한 대출 이후에 기준금리가 하락하게 되면 고정금리보다 유리해진다. 하지만 기준금리 변동에 따라 대출금리에 큰 영향을 받는다. 특히 변동금리는 금리 변동에 따라 이자에 대한 부담이 커질 수 있다. 때문에 고정금리와 변동금리가운데 자신에게 가장 합리적인 금리를 선택해야 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