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V 바이러스의 증상과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자.(사진=ⓒGetty Images Bank)

한 산후조리원 신생아들이 집단으로 감염된 'RSV 바이러스' 즉,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성인에게는 경미한 감기 증상으로 나타나는 질병이지만, 신생아에게는 사망까지 이를 수 있는 무서운 질환이다. RSV 바이러스의 증상과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자. 

RSV 바이러스란?

RSV 바이러스란 우리나라에서 늦가을부터 겨울철까지 유행하는 대표적인 바이러스 중 하나다. 주로 1세 이하의 신생아들이 감염되기 시우며 폐렴과 모세기관지염을 주로 일으킨다. RSV 바이러스 증상으로는 기침, 가래, 발열 등이 있으며 쌕쌕거림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RSV 바이러스 증상은?

가장 흔한 증상은 기침, 가래, 발열이며 쌕쌕거림을 동반하는 경우가 흔하다. 발열은 대개 아주 심하지는 않지만 호흡곤란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서 영유아의 경우 보통 입원치료의 대상이 된다. RSV에 의한 가장 전형적인 임상양상이 바로 모세기관지염인데, 타인과의 접촉이 늘어나고 엄마로부터 받은 항체가 많이 줄어드는 6개월 전후에 가장 많이 발병하게 된다. RSV 바이러스는 성인에게는 경한 감기로 나타나게 되는 경우가 많지만, 면역력 저하 또는 고령자에게는 중증 감염을 유발할 수 있다. RSV에 감염되면 주로 모세기관지염과 폐렴으로 진행된다. 특히 어린 아이, 미숙아, 만성폐질환, 선천성 심장질환, 면역 저하 등 고위험군 환자들에게 감염되면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하고, 심한 경우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 

RSV 바이러스 원인은?

RSV 바이러스는 장난감이나 사용한 수건 등 주변환경에서 수시간동안 생존해 가족구성원 수가 많거나 접촉자가 많은 환경에 노출될 경우 위험하다. 아직 예방은 물론 치료법도 뚜렷하지 않은 상태다. RSV는 만 2세까지 거의 모든 소아가 감염될 정도로 감염성이 높다. RSV 바이러스는 한 번 감염되면 평생 지속해서 재감염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