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가상화폐 전망에 대해 전문가들의 의견이 대립하고 있다 (사진=ⓒGetty Images Bank)

 

지난해 말부터 이어진 가상화폐의 추락이 계속되고 있다. 가상화폐가 다시 큰 관심을 받으며 올라갈 수 있을 지 아니면 추락이 계속될지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2019년 가상화폐의 전망과 주식과 비슷하지만 다른 특징을 가진 가상화폐에 대해 알아보자.

가상화폐란?

온라인에서 거래하기 위해 만들어진 가상화폐는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암호화폐라고 부른다. 가장 널리 알려진 가상화폐로는 비트코인이 있다. 비트코인 외에도 리플, 이더리움, 비트코인 캐시, 스텔라루멘, 라이트코인, 에이다, 모네로, 대시 넴, 이더리움클래식 등 다양한 가상화폐가 현재 거래되고 있다.

주식과 비슷하지만 다르다?

가상화폐는 주식과 닮은 점이 많다. 가상화폐와 주식은 둘다 매수와 매도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요에 따라 가격이 오르거나 내린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투자 방법에는 차이가 있다. 주식의 경우 거래장이 열려 있는 특정 시간에만 거래가 가능하지만 가상화폐는 거래 시간에 제약이 없다. 1년 365일, 24시간 내내 거래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주식은 발행이라는 과정을 통해 만들어지지만 가상화폐는 채굴이라는 방식으로 발생한다. 특히 가상화폐는 블록체인이라는 암호화 기술을 활용해 분산형 시스템 방식으로 처리된다.

2019년 가상화폐 전망은?

올해 가상화폐 전망에 대해서 전문가들도 큰 의견차이를 보이고 있다. 가상화폐의 전망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가진 전문가들은 가상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이 과대평가 되고 있다면서 가상화폐 버블이 붕괴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반면 가상화폐의 전망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을 가진 전문가들은 주요 가상화폐의 블록체인 등 암호화기술이 고도화 되면서 기술적 발전과 함께 가상화폐의 가격이 다시 상승하고 많은 사람들이 가상화폐를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가상화폐 시장의 경우 특별한 악재 없이도 무너질 수 있을 만큼 법적, 제도적 안전장치가 미비하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가상화폐에 투자하고자 한다면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