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은 갑상샘 호르몬, 칼시토닌을 만든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우리의 목 앞에는 갑상선이 위치하고 있다. 목 앞 중앙에 위치한 갑상샘은 후두, 그리고 기관의 앞에 붙어 있는 내분비기관으로 갑상샘 호르몬과 칼시토닌을 만드는 역할을 하며, 분비를 하기도 한다. 갑상샘의 무게는 12~20g이며 그 주변에는 후두와 기관, 부갑상샘 등이 자리하고 있기에 소화기계, 호흡기계와도 인접해있다. 그래서 더욱이 갑상선 이상 증상을 주기적으로 살펴 이상 갑상선 원인을 예방할 필요가 있다. 갑상성남은 방사선 노출로 인하여 일어날 수 있으며 가족성 질환에 의해서도 잘 일어날 수 있다. 혹은 기존에 갑상선종, 갑상선 결절 등의 질환을 앓은 경우가 있을 때에도 갑상선암의 위험이 있으니 평소 갑상선암증상의 여부를 잘 살피며 갑상선에 좋은음식을 챙겨먹는것이 도움이 된다.

▲갑상선암은 우연하게 발견되는 경우가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갑상선 이상 증상 - 갑상선암

갑상선암에 걸리면 갑상선암증상으로 압박 증상이 일어날 수 있다. 갑상선의 주변에는 식도와 기도가 위치해 있을 때 누워 있을 때에 숨이 잘 안 쉬어질 수 있고 음식물이 잘 넘어가지 않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갑상선 이상 증상을 느낄 수 없으며 다른 사람의 시진이나 본인의 촉진, 혹은 병원 방문 시 우연하게 발견이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평소에 잘 살필 필요가 있다. 결절이 매우 딱딱하거나 결절이 있는 곳과 같은 쪽의 림프절이 손으로 만져질 때, 가족 중에 이미 갑상선암증상을 앓은 사람이 있는 경우에도 갑상선암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평소에 생활 습관을 바르게 하고 정기검진을 하며, 갑상선에 좋은음식을 먹는것이 좋다. 

▲버섯은 암 전이 방지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갑상선암에좋은음식 종류를 알아보자

갑상선에 좋은음식으로 알려진 버섯은 암 발생 시 다른 부위로 전이되는것을 방지해주기 때문에 갑상선암수술후좋은음식 중 하나다. 또한 갑상선암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해줄 수 있기에 항암 효과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미역과 다시마에는 갑상선에 이로운 요오드 성분이 다수 들어있다. 하지만 방사선 치료를 받고 있을 때에는 이런 다시마 등의 요오드가 들어간 갑상선에 좋은음식들을 먹지 않는것이 좋다. 또한 갑상선암에좋은음식인 복숭아는 갑상선의 호르몬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며 갈증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브로콜리에 드러있는 세레늄 성분은 갑상선암을 포함한 암을 예방해주는데에 일조하며 면역력을 상승시켜준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