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부산 규림 한의원)
▲(사진제공=부산 규림 한의원)

 

[서울=내외경제TV] 이수정 기자 = 최근 성형의 시술로 주목받는 실리프팅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많다. 이에 부산 규림 한의원 박지현 원장은 실리프팅에 대한 역사와 그에 대한 정보를 공개해 화제가 되고 있다.

성형 시술로서 주목 받는 실 리프팅의 역사는 얼마나 되었을까요? 국내에서 실리프팅이 유행하고 발전된 것은 주로 최근 10년 이내의 일이지만, 그 원류는 무려 1990년대 초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1990년대에 러시아의 성형외과 전문의인 슐라마니츠(Dr. Sulamanidze)가 돌기/가시가 있는 실을 사용하여 리프팅을 하는 시술을 창안했고, 이후 술기는 특허를 얻고 논문을 발표하는 과정을 통해 세계적으로 인정받게 됩니다. 이 압토스리프팅(APTOS Lift) 시술은 양방향의 돌기/가시가 있는 특수 처리된 실을 피하지방층이나 표층근건막층(SMAS, superficial muscular aponeurotic system)에 넣어 실이 주름의 반대 방향으로 낚시줄처럼 당겨줌으로 주름을 개선하는 시술입니다. 비교적 가벼운 부작용만을 동반하면서 효과적인 리프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녹지 않는 실이라는 특성 때문에 실을 제거해달라는 환자의 요구에 제대로 응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고, 또한 장기간 녹지 않는다는 사실 자체가 환자들에게 거부감을 주었습니다. 게다가 서양인에 비해 두껍고 무거운 특징을 가진 동양인의 피부에는 리프팅의 효과가 적었고, 광대뼈가 발달된 얼굴형의 경우 팔자 주름을 개선하면서 광대뼈가 더 두드러져 보이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후로 실을 활용한 다양한 리프팅 성형시술이 시도되고 개발되었습니다. 하지만 허가의 문제로 국내에 도입되지 못하거나, 만족스럽지 못한 효과 때문에 혹은 술기의 어려움 때문에 대중화되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다가 2010년대 초반에 이르러 녹는 실을 이용한 실 리프팅 방법이 개발되어 주목을 받기 시작합니다. 폴리디옥사논(PDO, polydioxanone)이라는 흡수성 봉합사를 주사 니들을 사용하여 피하에 삽입하는 방법으로, 가시/돌기가 없는 녹는 실 즉 단선 매선 시술로도 피부에 콜라겐을 증가시켜 피부 탄역을 증강시키는 타이트닝(tightening) 효과를 발휘합니다. 비교적 저렴한 비용/짧은 시술 시간/빠른 회복 등의 장점이 있어 한국에서 폭발적으로 유행하게 됩니다.

이후로 가시/돌기가 있는 녹는 실이 개발되어 앞서 언급한 슐라마니츠의 압토스리프팅 시술과 유사하게 리프팅(Lifting) 효과를 구현하게 됩니다. 즉 낚시줄처럼 당겨주는 효과를 내면서도 녹는 실이라는 특징이 접목된 것이지요. 또한 다양한 굵기와 길이의 실을 선택할 수 있게 되고, 단선 매선을 한 줄 혹은 두 줄 이상으로 꼬아 놓은 실도 개발됩니다. 리프팅 실의 강도와 지속 기간을 늘리기 위하여, 실에 칼집을 내어 가시/돌기를 형성하는 기존의 방법이 아닌 가시/돌기가 달린 실 자체를 몰딩하여 제작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실 리프팅은 무려 3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시도와 꾸준한 발전을 거듭해 온 족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필러/보톡스와 함께 성형시술의 한 축을 담당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녹지 않는 실에서 녹는 실로 전환되면서 대중화된 리프팅 시술이 이렇게 까지 각광을 받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너무 많은 비용과 시간과 고통이 수반되지 않으면서 그리고 '한 듯 안 한 듯' 자연스러운 개선을 꾀하는 것이 오늘날 성형시술을 원하는 분들의 큰 바램이기 때문입니다. 분명 녹는 실 리프팅은 녹는다는 한계이자 단점을 가지지만, 한편으로는 녹는다는 사실이 장점으로도 작용합니다.

녹아 흡수된다는 점이 그만큼 부작용이 적다는 것을 시사하고 부족한 효과를 보강하기도 쉽고 또 차후 재시술도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특징을 갖게 합니다. 우리 사람의 안면은 수시로 움직이는 표정과 동작이 존재하며 꾸준히 노화가 일어나므로, 단기적이고도 장기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부위이지요. 이렇게 변화하는 부위에 시술되는 실이라면 당연히 녹는 실의 장점이 부각되고 선택되지 않을까요?

국내에 도입된 초기부터 녹는 실 리프팅 시술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꾸준히 축적해 온 규림 한의원 네트워크가 앞으로도 안전하고 효과적인 그리고 검증된 한방성형 매선시술을 주도해 나갈 것입니다.

cjs1210@nbnnews.co.kr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