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기업 디비퍼스트(대표 이동훈)가 대한민국 최초 특허를 획득한 트럭 모빌리티 플랫폼 TANGO를 통해 <잔소리트럭>을 운영 중이다.  

<잔소리트럭>은 코로나 시대의 성숙한 공동체 의식을 촉구하는 메시지로 기획, 제작되어 5월 29일부터 트럭 두 대가 코로나의 확산이 진정될 때까지 전국 방방곡곡 도로를 달릴 예정이다.

코로나 19 생활 속 거리두기를 독려하기 위해 두 대의 잔소리트럭에는 네 가지 잔소리가 있으며 다음과 같다.

 

1) “우리 간만에 뭉칠까?” “콜!” 누구보다 반긴 건 친구가 아닌 코로나였습니다.

2) 코로나를 잊은 당신, 그 공로를 기리며 코로나가 감사패를 드립니다.

3) 당신의 불금은 가족과 이웃의 생명보다 포기하기 힘든가요?

4) 거기 죽여줍니다. 물도 음악도 분위기도 부모님도 할머니도 할아버지도

 

한편, 디비퍼스트가 운영 중인 TANGO는 주요 소셜미디어에 버금가는 트럭 미디어의 노출 효과를 활용해 다양한 홍보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TANGO는 트럭 한 대당 한 달 평균 오십만 대의 주변 차량에 노출 효과와 다른 미디어보다도 효율적이고 주목도 높은 홍보 캠페인 플랫폼이다.

또한, 탱고는 네이버 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도로의 교통량을 특허 받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네이버 배너 광고처럼 시간대별, 지역별 교통량, 노출빈도를 중심으로 △중요한 이벤트를 알리는 ‘붐업 광고’ △제품 런칭, 세일을 알리는 ‘스팟 광고’ △SNS에서 화제가 되는 ‘바이럴 광고’ 등의 형태의 광고를 집행 가능하다.

디비퍼스트는 도로를 달리는 트럭의 옆면과 뒷면에 광고를 부킹(예약)할 수 있는 플랫폼 TANGO를 통해 광고주에게는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광고 효과, 트럭 운전기사에겐 운행료 외 부가수입과 트럭운행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실제 운행되는 잔소리트럭을 본 시민들은 ‘신박하다’, ‘재미있다’, ‘한 눈에 메시지가 들어온다’, ‘효과적인 홍보 방식인 것 같다’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잔소리트럭 취지에 공감하고 있다.

디비퍼스트 홍보 담당자는 “사회에 잔소리가 없어지는 날까지 잔소리트럭은 더 늘어날 예정이며, 다른 정부기관 및 기업들과도 협업이 예정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