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법 처리 고심 중

▲사진= 당시 보은지역에 살포된 은수저 세트로 제보자의 협조로 입수했다

 

충북도 선관위가 지난 2015년 추석을 전.후해 보은지역 등에 대량으로 살포된 국회방문기념 은수저세트에 대한 경위를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국회방문기념품으로 은수저 2벌이 들어있는 세트는 약 10만 원 정도 하는 것으로 보은지역에 수천개가 살포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은수저 세트 살포에 대한 기사가 게재되자 최근 "자신도 당시 받은 은수저 세트가 있다"는 제보도 잇따르고 있다.

이 은수저 세트는 당시 국회의원 선거에 나선 A모씨측에서 살포한 것으로 국회를 방문하고 오는 관광차 안에서 공동선대본부장을 맡았던 B씨가 차안에서도 나눠주며 " 이것 누가 준 것인지 다알죠?"하며 나눠줬고 각 마을별로도 영향력이 있는 사람 위주로 대량으로 살포된 정황이 확인됐다.

충북도 선관위는 "본보의 보도를 토대로 국회방문 기념품 매장에서 동일의 것을 확인했으며 당시 구입한 사람의 내역에 대한 자료를 요청해 분석을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도 충북도 선관위는 지난 2012년 C모씨가 국회의원 출마자에게 받은 30만 원을 상대측 국회의원 후보 및 선대본부장과 상의해  청주지검에 신고했지만 역으로 무고죄로 벌금 700만 원을 선고 받자 신고를 종용한 당시  국회의원과 선대본부장을 압박해 보좌관이 2000만 원을 들고 내려와 보은 모부동산사무실에서 신고 당사자인 C모씨, D씨, E씨, F씨 등이 있는 자리에서 현금으로 건넨 사건에 대해 조사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져 파장을 예고하고 있다.

이 사건에 대해서는 당시 현장에 있었던 중요 인사로 부터 이미 본보가 구증을 확보했다.

또 지지난 보은군수 선거 당시 2012년 모 부동산 사무실에서 돈을 건넬때 있었던 당시 군수 후보로 출마한 D씨의 선거자금이 부족하자 보은지역 모 대표가 주 채무자로 국회의원 측근인 G씨와 H씨가 보증을 서고 1억 원을 대출받아 선거자금으로 사용하고 그 채무 원금과 이자를 G씨가 갚아온 사건, K모씨 집을 매매하면서 1억 5000만 원 상당의 이면계약, 지역의 모 기업에 집행유예 중인 측근을 취업시킨 사건 등에 대해 광범위한 파악에 나서 큰 파장을 예고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기초자치단체 선거에서 당시 회계책임을 맡았던 T모씨가 선거 후 선관위로 부터 받은 선거보전금 1억2000만 원 중 5000만 원을 유용한 것에 대해서도 공적자금인 국민의 세금으로 보전해 준 것을 유용한 것으로 보고 경위 파악을 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취재가 계속되자 당시 국회의원 후보로 유권자인 어르신들에게 1만 원을 쥐어주는 장면을 촬영했다는 제보자도 등장했다.

충북도 선관위 관계자는 "계속해서 이러한 정황에 대한 이야기가 나돈 것은 사실이지만 은수저 세트가 실물로 등장한 것은 처음"이라며 "금품 살포, 식사 및 선물제공 선거를 뿌리뽑기 위해 모든 사실관계 파악에 나서고 있고 지금도 오는 4.15 국회의원 및 도의원 선거와 관련해 지속적인 제보가 오고 있다. 지금이라도 금품이나 식사제공 등을 받은 유권자가 자수하고 협조하면 그에 상응하는 포상 및 관대한 관용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충북도 선관위 관계자는 " 최근에도 모 마을 경로당에 소족을 제공했다는 제보 및 부녀자 및 장애인,귀농귀촌인들을 대상으로 식사 및 술 제공 등의 제보가 있어 조사하고 있다"며" 다시 한번 유권자들에 공정하고 깨끗한 선거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며 자수가 아닌 조사로 이어질 경우 금품을 준 후보자나 받은 주민 모두 처벌되고 최대 50배에 이르는 벌금이 부과되는 만큼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고 거듭 밝혔다.

▲사진=당시 살포된 은수저 세트 겉면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