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된 시대에, 미국의 아벤투라 몰은 온라인 소매업체를 이길 기회를 잡고 있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즈)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된 요즘 세계적으로 많은 오프라인 쇼핑몰이 폐업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의 아벤투라 몰은 고객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며 온라인 소매업체를 이길 기회를 잡고 있다.

뉴욕 타임스에 따르면 플로리다 아벤투라에 있는 쇼핑 단지인 아벤투라 몰에는 9층짜리 미끄럼틀이 있다. 이 미끄럼틀은 쇼핑 고객에게 스릴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2017년부터 운영되기 시작한 미끄럼들은 어린이, 어른 할 것 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최근 오프라인 쇼핑몰들이 가상현실(VR) 헤드셋이나 터치스크린, 4D 체험 등의 다양한 어트랙션을 설치해 고객을 유치하지만 아벤투라 몰은 이런 기술 없이도 많은 고객을 끌어모으고 있다. 이 쇼핑몰에는 미끄럼틀 외에도 다양한 조각상, 게임기 등이 설치돼 있다.

점유율이 거의 100%에 달하는 아벤투라 몰은 미국에서 가장 성공적인 쇼핑몰로 간주되고 있으며, 오프라인 매장이 줄지어 문을 닫는 요즘 주목받고 있다.

같은 모회사가 소유하고 있는 시어스(Sears)와 케이마트(Kmart)조차 지난 15년 동안 3,500개 매장을 폐쇄했다. 토이저러스 또한 미국 내에 있는 오프라인 매장을 전부 철수했다. 이처럼 많은 기업이 파산을 막기 위해 오프라인 매장을 없애고 있다.

국제쇼핑센터협의회에 따르면, 소매점들이 직면한 어려움은 점점 커지고 있다. 미국에서는 2019년에 폐점한 매장이 1,170개로, 지난 50년 중 가장 높은 수치다. 이렇게 문을 닫는 와중에도 아벤투라 몰과 같은 다른 쇼핑몰은 오히려 더 많은 고객을 모으고 있다.

아벤투라 몰 외에도 성공한 쇼핑몰은 미네소타 블루밍턴에 있는 몰 오브 아메리카(Mall of America)다. 130만 평방피트의 넓은 면적을 자랑하는 쇼핑몰이다. 또 다른 쇼핑몰로는 캘리포니아 코스타 메사에 있는 사우스 코스트 플라자(South Coast Plaza)가 있다. 필라델피아의 킹 오브 프러시아 몰(King of Prussia Mall)과 라스베가스의 패션 쇼(Fashion Show)도 성공적인 쇼핑몰이다.

LA에 있는 웨스트필드 센추리시티(Westfield Century City)는 10억 달러(약 1조 1,685억 원)를 들여 리노베이션에 나섰으며 그후 방문객 수가 93% 증가했다.

아벤투라 몰은 쇼핑몰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주저하지 않는다. 이 쇼핑몰은 1982년부터 계속해서 크기를 키워서, 현재는 당시보다 50% 이상 확장된 상태다.

 

 

아벤투라 몰은 250만 평방피트의 크기를 자랑하는 미국 전국에서 9번째로 큰 폐쇄형 쇼핑몰이다. 2017년에도 3번째 확장 공사를 진행했다. 푸드코드도 개조됐으며 이 쇼핑몰에는 다양한 소매점 및 레스토랑이 입점해 있다. 어떤 레스토랑은 야외 테이블을 제공하기도 한다.

아벤투라 몰 안팎에는 다양한 예술가들의 조각상과 예술 작품이 전시돼 있어 쇼핑 고객들에게 다양한 재미를 선사한다.

이벤트 등이 진행되는 특별한 공간도 있는데, 이 공간은 최대 700명까지 수용할 수 있고, 결혼식, 패션쇼, 미술 전시회 등으로 사용될 수 있다. 매주 주말에는 쇼핑몰 아트리움에서 농작물 시장이 열리며 크리스마스 기간에는 바이올린 앙상블 공연과 미니어처 모델로 완성되는 기차 쇼가 진행된다. 영화관도 입점해 있다.

물론 아벤투라 몰도 다른 쇼핑몰과 마찬가지로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 있다. 다양한 소매업체가 연이어 오프라인 매장의 수를 줄이면서 아벤투라 몰에 입점해 있던 가게들이 문을 닫아 공실이 생기기도 했다. 이 쇼핑몰의 공실률은 3.6%다. 전국 평균은 4.7%다.

아벤투라 몰은 미국 전국에서 9번째로 큰 쇼핑몰이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즈)

세계에서 가장 큰 쇼핑몰 순위는 다음과 같다.

1 뉴사우스 차이나 몰(New South China Mall) 중국 710만 평방피트

2 골든 리소스 몰(Golden Resources Mall) 중국 600만 평방피트

3 SM 톈진(SM Tianjin) 중국 581만 평방피트

4 아이콘샴(ICONSIAM) 태국 565만 평방피트

5 SM 시티 노스 EDSA(SM City North EDSA) 필리핀 536만 평방피트

6 SM 메가몰(SM Megamall) 필리핀 510만 평방피트

7 SM 시사이드 시티 세부(SM Seaside City Cebu) 필리핀 506만 평방피트

8 이스파한 시티 센터(Isfahan City Centre) 이란 501만 평방피트

9 1 우타마(1 Utama) 말레이시아 490만 평방피트

10 페르시안 걸프 콤플렉스(Persian Gulf Complex) 이란 480만 평방피트

 

온라인 쇼핑의 인기는 점점 더 높아지고 있지만 쇼핑몰은 가족들이 함께 주말에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이다. 쇼핑몰들은 이제 다양한 변신을 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