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2020년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활용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방법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대상 확대 경정청구도 가능해
등록일 : 2020-01-16 16:57 | 최종 승인 : 2020-01-16 16:57
양윤정
▲청년들은 소득세를 일정 기간 감면 받을 수 있다.(사진=ⒸGettyImagesBank)

[내외경제=양윤정] 어제 15일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시작됐다. 근로자들은 연말정산 자료 제출 전 누락된 것은 없는지 공제 항목을 꼼꼼히 확인해 봐야 한다. 중소기업 취업한 청년들은 자신이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에 해당되는지 살펴보자. 올해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기준이 완화돼 해당사항이 없던 청년들도 올해서부터 신청을 할 수 있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에 해당되는 나이는 기존 만 15~29세에서 34세까지로 확대됐다. 소득세 감면율도 70%에서 90%로, 감면기간도 3년에서 5년으로 늘어났다. 공기업, 보건업, 범무 회계 전문 서비스업, 예술 스포츠 여가 관련 서비스업은 중소기업에 해당되고 감염 혜택이 적용되지 않는다. 일용근로자도 감면 대상이 아니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은 취업한 회사를 기준으로 신청하는데, 중간에 이직을 해도 최초 신청일로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기간을 적용에 중단 없이 5년간 적용된다. 이직 연령이 만 34세 이상이어도 감면 기간을 채울 때까지 혜택을 받는다. 만약,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에 해당되지만 전 직장에서 신청을 하지 않고 이직 후 새로운 직장에서 신청했다면 감면 기간은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을 신청한 재취업 시점을 기준으로 계산한다. 신청 시엔 전 회사 입사 기준으로도 재취업 회사 입사 기준으로도 설정이 가능하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다. 필요한 서류는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서다. 이직 후에 전 직장부터 소득세 감면을 적용받고 싶다면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추가로 제출해야 한다. 원칙은 취업 후 그 달 말일까지 제출해야 하나 소급제출을 할 수 있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에는 '경정청구'가 있다. 경정청구는 연말정산이 끝난 뒤, 미처 신청하지 못했던 공제가 있을 경우 이를 추가로 받아달라는 요청이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도 경정청구가 가능하며 중소기업자 소득세 감면신청서와 중소기업자 소득세 감면명세서가 필요하다. 퇴직자도 직접 관련 서류를 지참하고 세무서를 방문하면 신청할 수 있다.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공제 신고서 작성에서 세액 감염에 들어가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