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주택청약 1순위 조건, 2020 인터넷 신청방법 개편?
등록일 : 2020-01-14 17:53 | 최종 승인 : 2020-01-14 17:53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정혜영] 2020년 2월부터 청약자격을 사전에 산정할 수 있는 가점 계산기 내용이 구체화 될 전망이다. 기존 청약 가점제인 신청자가 직접 계산하는 방법에서 계산 실수 등 오류를 줄인 시스템을 도입했다.  

 

청약하는 방법으로 신청자는 가점제 추첨제 여부를 먼저 확인하고 진행할 필요가 있다. 주택청약 추첨제는 85㎡ 기준 이하 주택은 가점제 40%가 반영되며 초과 주택은 100%추첨제다. 청약가점 계산 시 주택형 가점제라면 무주택기간 32점, 부양가족 35점, 청약통장 17점, 3개 항목 만점인 84점을 체크하고 점수를 매긴다. 주택 및 아파트 당첨 기회를 잃는 실수가 속출하지 않도록 정부는 운영기관을 금융결제원에서 한국감정원으로 옮긴다. 주택청약신청방법은 먼저 사이트에 접속한 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한다. 이어 청약하기를 클릭, 아파트 단지와 평형 목록에 체크한 뒤 현재 자신의 거주지 및 주택소유 여부와 주택청약 당첨여부 등을 작성한다. 아파트투유 추첨제로 당첨자를 정하는 일부 지역도 있다. 아파트실거래가조회는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공시지가 조회가 가능하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신청을 마쳤다면, 심사기간동안 주택청약 당첨시간에 대해 미리 알아두는 것이 현명하다. 당첨조회는 청약 당첨 발표일부터 약 10일간 가능하며, 청약시간은 신청 및 신청취소인 경우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반까지다. 신청내역은 밤 9시30분까지 조회가능하다. 특별공급 접수일까지 가능하다.

 

주택청약 1순위 조건은 주택청약 가점 계산기 사용으로 청약 당첨 확률 예상이 더욱 쉬워졌다. 주택청약 청년우대 자격기준은 만19세 이상~만34세 미만이며 연소득 3000만원 이하 무주택자다. 주민등록등본 및 무주택확약서와 소득확인 증명서, 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이 필요하다. 병역기간 증명을 요하는 경우 병적증명서도 제출한다. 이율이 변경되는 경우 변경일 기준 이후 이자율을 적용한다. 변동금리로서 정부 고시에 의하여 변경될 수 있다. 주택청약 연말정산이란 직장인 소득공제 혜택을 위함이다. 주택청약 소득공제 요건은 총 급여 7000만원 이하 근로자며 세금내는 과세 연도 중 무주택자, 현재 세대주 자격기준을 갖춰야 한다. 

 

주택청약은 얼마부터 하는 것이 좋을까. 주택청약 저축 금액은 최소 2만원부터다. 청약 최대 자동이체 입금액은 50만원이다. 주택청약 기간과 금액을 반영한 점수는 청약 가점 계산기로 간단하게 조회할 수 있다. '나혼자산다' 배우 이시언은 연예인 아파트 청약 당첨 루머는 사실무근이라고 밝힌데 이어 약 3만원씩 7년간 꾸준히 주택청약통장에 입금했다는 사실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