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크릴오일의 효능,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는 방법? 부작용·복용법지켜야
섭취시간은 저녁식후가 가장 좋아
등록일 : 2020-01-13 09:33 | 최종 승인 : 2020-01-13 09:33
정혜영
▲오메가3 풍부한 음식은 등푸른생선 등이다(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정혜영] 다이어트 효과로 인기를 끄는 건강식품 크릴오일이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는 방법으로 눈길을 끈다. 고지혈증은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가 정상 범위를 벗어나면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이다. 동맥경화, 심근경색을 동반할 수 있어 평소 관리가 필요하다. 대표적인 고지혈증 증상은 눈꺼풀에 황색 종양이 나타나거나 죽상경화증이 발생한다. 이상지질혈증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고지혈증은 병원 피검사를 통해 진단과 검사가 가능하다. 정상수치는 중성지방 150mg/dL이하, LDL 콜레스테롤 130mg/dL 이하다.

 

고지혈증 약은 특별한 부작용이라기 보다 과다복용 시 근육통이나 혈당상승 등의 이상감각이 발생할 수 있다. 혈액순환저하가 나타날 수 있어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시서스가루가 함유한 퀘르세틴 성분은 혈관 기름때를 청소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양파보다 많은 함량이 들어있어 단기간 다이어트 효과와 더불어 효능을 기대하기도 한다. 남극 서식하는 크릴새우를 선상가공한 크릴오일은 미국산, 캐나다산 등 원산지가 다양하다. 크릴오일의 효능은 아스타잔틴이 풍부해 눈건강에 좋고 고혈압 환자 혈압수치에도 도움을 준다. 항산화 효과를 발휘해 노화방지 및 안티에이징과 장기적으로 치매 예방효과를 가졌다고 알려졌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복부지방 원인은 내장지방의 축적으로 인해 발생한다. 중성지방 제거를 위해서는 혈관관리가 필요하다. 크릴오일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돕는 오메가3 효과를 갖췄으며 흡수력은 오메가보다 더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알콜성 지방간과 비알콜성 지방간 등 간에 끼는 지방 배출을 돕고 노폐물을 밀어내 변비에 좋은 음식이다. 크릴오일과 비슷한 효과를 내는 아보카도 오일 역시 올레산 성분을 함유 살빼는법으로 알려졌으며 공복 1스푼 복용법으로 섭취한다.

 

다만, 크릴오일 부작용으로 고지혈증 환자인 경우 너무 많이 먹으면 되려 독이 된다. 설사와 구취를 유발할 수 있어 식중이나 식후 시간 섭취하고 좋은 제품을 고르기 위해 산패안전성과 NCS마크, 인지질 함량 등을 따진 식약처 인증 크릴오일을 산다. 지중해 식단으로 알려진 저탄고지 식단보다는 저탄저지로 탄수화물과 지방 섭취를 줄이고 꾸준한 운동법과 혈압을 낮추는 천연식품인 레드비트, 차가버섯, 양파볶음 등으로 만든 양파 요리를 꾸준히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