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연말정산 대비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어떻게? 전 직장 연락만이 답일까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에 재직증명서까지 '인터넷'으로 가능
등록일 : 2020-01-10 16:56 | 최종 승인 : 2020-01-10 16:56
양윤정
▲증명서 발급 방법을 알아보자.(사진=ⒸGettyImagesBank)

[내외경제=양윤정] 정부에서 복지 혜택을 신청하거나 은행에서 통장 및 카드 발급을 받을 경우, 혹은 대출을 할 경우에 구비해야 할 서류가 있다. 대부분 소득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다. 회사에는 다니고 있는지, 얼마나 소득이 있는지 알 수 있는 증명서를 요구하곤 한다. 취업을 할 때도 다양한 서류가 필요하다. 이력서에 기재된 자격증이 사실이란 것을 증명하기 위한 서류나 대학교 졸업증명서, 전 직장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요청한다. 알아두면 쓸데 있는 각종 증명서 발급 방법을 알아보자.  

재직증명서는 회사 측에 요청하면 간단하게 발급받을 수 있다. 회사에서 제공하는 견본이 없어도 인터넷에서 재직증명서 무료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 회사 측의 도장이나 사인을 받으면 된다. 여러 사정으로 회사에 재직증명서를 요청하기 곤란하다면, 재직증명서가 급하게 필요하다면 국민연금공단 공식 홈페이지를 활용하도록 하자. 이 방법은 국민연금에 가입된 근로자만 해당된다. 국민연금공단 민원신청의 개인민원으로 들어가면 증명서 발급에 가입증명서 서비스를 선택한다. 공인 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며 인쇄를 하거나 팩스로 받을 수 있다.  

대학교 졸업증명서는 어떻게 발급 받을까? 물론 졸업한 대학교에 찾아가 사무실에 요청하거나 자동 증명서 발급기를 이용하면 된다. 교육청이나 지방자치단체를 방문해도 좋다. 대학교 방문이 어려운 사람은 정부24를 활용, 인터넷으로 신청한다. 수령은 주민센터에 방문해야 하며 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에 현금으로 수수료를 준비한다.

▲인터넷으로 각종 증명서를 인쇄할 수 있다.(사진=ⒸGettyImagesBank)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은 3가지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직접 방문해 신청하는 방법, 보험공단 콜센터에 전화해 요청하는 방법, 그리고 인터넷 발급이다. 국민건강보험 사이버민원센터에서 들어가 민원신청에서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으로 들어간다. 주민번호와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다. 인터넷으로 발급받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PDF 저장과 인쇄, 팩스 전송이 가능하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은 전 직장에 요청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전 직장에 연락하기 곤란한 상황이라면, 사이가 좋지 않아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 다행히 홈택스에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조회할 수 있다. 다만, 퇴사 다음 해의 5월부터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전 직장 측에서 지급명세서를 그해 12월까지 제출했다면 다음해 1월부터 조회가 가능하다. 홈택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은 홈택스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에 들어가 필요한 서류를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