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고지혈증 증상 나타나면 이미 합병증 발생 "콜레스테롤 수치 낮춰야"...새싹보리 효능 주목받아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는 방법 폴리코사놀 성분 인기
등록일 : 2020-01-08 10:15 | 최종 승인 : 2020-01-08 10:15
양윤정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쌓이면 각종 질환을 일으킨다.(사진=ⒸMBN 엄지의 제왕)

[내외경제=양윤정] 건강검진 시 반드시 시행하는 혈액검사. 혈액검사에서 눈여겨봐야 하는 수치는 당뇨병 여부를 알 수 있는 혈당수치와 콜레스테롤 그리고 중성지방 수치다. 콜레스테롤은 건강식품 효능에서 많이 언급된다. 주로 혈관 건강의 악화시키고 각종 성인병을 유발하는 악의 근원쯤으로 설명되지만 사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없어선 안 될 주요 성분이다. 콜레스테롤의 역할은 세포를 구성하고 호르몬과 음식을 소화하고 영양분을 흡수하는데 도움을 주는 담즙산 형성에 기여한다. 콜레스테롤이 없으면 우리 몸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한다. 하지만, 뭐든지 과하면 '악'이 되는 법. 콜레스테롤은 정상 수치에서 벗어나면 우리에게 잘 알려진 혈관 건강을 악화시키는 병의 근원이 된다.  

콜레스테롤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인 LDL,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인 HDL이다. 간단하게 전자는 나쁜 콜레스테롤, 후자는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부르자. 나쁜 콜레스테롤이 우리가 수치 감소에 신경 써야 하는 콜레스테롤이다. 나쁜 콜레스테롤은 혈관벽에 찌꺼기로 남아 우리나라 사망률 5위 안에 드는 뇌혈관질환이나 심혈관질환을 유발시킬 수 있다. 좋은 콜레스테롤은 이런 나쁜 콜레스테롤의 이동을 돕는다. 혈관에 쌓인 불안한 나쁜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 각종 성인병의 발병률을 낮춘다.

좀 더 경각심을 가지기 위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발병되는 고지혈증, 이상지질혈증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 정상 콜레스테롤 수치는 총 콜레스테롤 200mg/dL 이하, 나쁜 콜레스테롤 129mg/dL 이하, 좋은 콜레스테롤 60mg/dL 이상이다. 나쁜 LDL 콜레스테롤이 150mg/dL 이상이면 높은 수준이며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40mg/dL 미만이면 낮은 편이다. 여기에 하나는 더 확인해야 한다. 바로 중성지방 수치. 중성지방은 혈액을 돌아다니며 에너지로 사용되고 체온 유지에 장기 보호에 힘쓰는 필요 성분이다. 중성지방 수치가 150mg/dL 미만이면 적정하나 200mg/dL 이상이 되면 치료에 들어가야 한다.  

▲새싹보리에 폴리코사놀이 풍부하다고 한다.(사진=ⒸGettyImagesBank)

고지혈증 증상은 자각증상이 없어 평상시 건강검진을 수시로 진행하고 혈액검사 결과를 보고 관리에 들어가야 한다. 고지혈증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 시점은 이미 합병증이 발생, 그 합병증의 증상이다. 고지혈증의 합병증은 위에도 언급했듯이 생명을 위협하는 뇌혈관질환과 심혈관질환이다.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 개선을 위해 어떤 일을 해야 할까.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역시 식습관 개선과 운동이다. 각 음식들의 성분을 분석해 자신에게 적절한 식단을 짜는 것도 중요하지만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을 따로 먹어주는 것도 좋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이라고 언급하는 건강식품들은 많다. 이 중에서도 폴리코사놀이라는 성분이 가장 유명하다. 폴리코사놀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상승시킨다. 이는 연구를 통해서도 증명됐는데, 쿠바국립과학연구소는 폴리코사놀 20mg을 4주 동안 섭취한 집단에서 좋은 콜레스테롤이 평균 29.9% 증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22% 감소됐다고 밝혔다. 폴리코사놀이 풍부한 음식으로 쿠바산 사탕수수가 널리 알려졌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쿠바산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폴리코사놀의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를 인정한 바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새싹보리가 많이 치고 올라왔다. 새싹보리는 자식 다 자라지 않는 보리싹으로 폴리코사놀이 풍부하고 지방을 감소시켜 다이어트 방법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먹는 방법도 간단하다. 주로 새싹보리분말, 새싹보리가루 형태를 구매해 각종 음식에 곁들이거나 음료에 타 마신다. 재배도 쉬워 직접 키우는 가정도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다. 새싹보리 키우는 법은 보리씨앗을 물에 젖은 키친타월 위에 올리고 싹이 날 때까지 기다린 다음 화분에 옮긴다. 15cm까지 크면 재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