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오메가3 콜레스테롤 낮추는법으로 효과적,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식단 베스트 5
등록일 : 2020-01-07 16:07 | 최종 승인 : 2020-01-07 16:07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정혜영] 겨울철 혈관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고지혈증은 급사 위험이 있으므로 응급조치 매뉴얼을 숙지해야 한다. 고혈압과 뇌졸중 응급처치법 역시 골든타임인 발생 3시간내에 병원 응급실이나 119 구급대 등 의료기관에 연락을 취한 뒤 신속한 치료가 필요하다. 고지혈증이 완치됐다고 생각해도 치료 후 재발과 후유증·합병증을 막기 위한 식단관리 등이 필수다. 고지혈증 원인은 혈관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짐에 따라 나타난다. 복통을 호소하며 고지혈증 증상으로 눈꺼풀 황색종양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혈관벽에 기름때가 붙고 협심증과 뇌졸중 위험이 있다. 고지혈증 검사는 금식 후 혈액검사(피검사)를 통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측정한다.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LDL은 130mg/dL 미만으로 측정한다.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은 40~50mg/dL이 정상 범위에 속한다. 총 콜레스테롤 정상 수치는 200mg/dL이하를 뜻한다.

 

고지혈증 약 치료 방법은 안전한 편이나 약물 오남용 등에 의해 근육통, 혈당상승증상이 나타나는 고지혈증약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는 이유로 발생하는 뇌졸중의 경우 전조증상으로 손저림, 팔이저린 이유가 생기고 신체 일부 마비증상에 시달리기도 한다. 구안와사인 입이 한쪽으로 돌아가는 증상이나 정상 혈압 수치 140/90 이상 측정된다. 영하 날씨에는 혈관이 수축되므로 혈압상승 위험이 있으므로 자신만의 스트레스푸는법으로 그날 피로는 바로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1. 양파: 가루다이어트이자 호르몬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진 시서스가루가 함유한 퀘르세틴 성분이 있는 천연식품 양파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당지수 낮추는 음식으로 당뇨 초기증상뿐아니라 혈압낮추는법, 대장암증상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특히 흡연자의 니코틴 해독을 도우므로 독소제거를 돕는 양파껍질차 만들기로 먹거나 양파볶음 등 다양한 요리로 섭취한다.

 

2. 크릴오일: 크릴오일은 오메가3 효능은 물론 오메가6·9까지 함유한 인기 다이어트식품이다. 축적된 뱃살 원인 내장지방빼는법으로 알려졌지만, 막힌 혈관청소를 도와 고지혈증 보조식품으로 제격이다. 오메가3와 크릴오일 부작용을 겪지 않기 위해서는 표기된 권장량과 복용법을 숙지하고 임산부나 모유수유부는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다.

 

3. 레드비트: 서양에서 즐겨먹는 빨간무 레드비트는 사과, 당근과 함께 1:1:1/3 비율 레시피에 따라 ABC레드비트주스만드는법으로 먹거나 레드비트차나 분말가루로 섭취할 수 있다. 칼로리가 낮은 음식으로 다이어트는 물론 고혈압 환자에게 추천하는 음식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4. 차가버섯: '가족오락관' MC로 다년간 활동한 허참은 한 프로그램에서 근황을 전했다. 나이보다 젊어보이는 비법으로 차가버섯커피·차가버섯차 끓이는법을 추천했다. 과거 대장 수술만 5번 받은 그는 항암에 좋은 음식이자, 뚱보균(비만세균) 억제로 다이어트 식단인 차가버섯 효능을 소개했다. 찬 성질로 몸이 찬 사람은 섭취를 피한다.

 

5. 홍삼: 40대 50대 여성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홍삼은 스태미나에 좋으며 최근 홍삼분말이나 홍삼진액, 말린 건홍삼등으로 출시됐다. 홍삼부작용인 가슴 두근거림, 홍삼장복 시 나타나는 부작용에 주의한다.

 

심혈관질환 예방에 좋은 음식 섭취는 물론, 평소 30분 이상 땀흘리고 숨이차는 꾸준한 운동법을 병행하며 흡연보다는 금연을 음주보다는 금주를 하는 것이 좋다. 당뇨 환자인 경우 혈당수치 조절도 함께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