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이명·달팽이관 울림, '이석증' 어지러움 증상 기간 길어지면 '메니에르병'도 의심해봐야
등록일 : 2020-01-06 10:33 | 최종 승인 : 2020-01-06 10:33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정혜영] 이석증은 귀로부터 나타나는 어지러움 증상을 뜻한다. 중이염이나 머리외상이 원인이 되며 면역력 저하가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석증이란 전정기관 이상을 뜻한다. 뇌 중추가 자극되어 회전성 어지러움을 짧게 느낀다. 이명이나 귀 울림현상이 오래되면 이석증 초기증상에서 전정 신경염과 메니에르병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자가진단 후 병원 내원해 검사와 이석증 진단을 받도록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이명증 초기증상은 특정방향으로 머리를 돌릴 때 귀 통증이나 두통증상이 나타난다. 예를 들어 누웠다 일어날 때, 왼쪽·오른쪽 한방향으로 누울 때 두통이 느껴진다. 잠잘 때 어지러움이 느껴져 식은땀을 흘리는 다한증 증상도 동반한다. 갑자기 머리아플 때 기립성 저혈압 쇼크처럼 몸을 일으킬 때 구역감과 빈혈증상으로 휘청거리기도 한다. 독감 감기나 생리통 심할 때 나타나는 어지럼증과도 비슷하다. 이석증 원인은 공복혈당 수치가 높은 당뇨 환자 어지러움이나 뇌종양 뇌졸중 등 중증 뇌관련 질환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난소 기능이상, 갑상선기능저하증까지 다양한 두통과 메스꺼움 이유가 있다. 귀에서 삐 소리가 나는 이명이나 달팽이관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이석증 재발을 막기 위해 고개를 천천히 돌리면서 특정방향에 두통 또는 귀 통증이 나타나는지 확인한다. 메니에르병은 여자 배우 한지민이 투병한 희귀병 종류로 완치가 어려워 꾸준한 어지러움에 좋은 음식 섭취 및 운동법이 필요하다. 머리에 특정한 충격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하며 충분한 수면과 질 좋은 수면을 취하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좋다. 불면증증상 때문에 두통증세가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석증 합병증이나 후유증으로 돌발성난청이나 청력 손상 손실이 생길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이석증 등 귓병에 좋은 음식은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알려진 토마토·방울토마토와 아보카도 오일이다. 오메가3가 풍부한 기름은 혈액순환개선제 역할을 하며 이명치료에도 효과적이다. 쑥청혈차는 생강을 재료로 쓰는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머리를 맑게 하는 음식 종류다. 한약이나 보약에 사용되는 구기자의효능 역시 겨울철 감기 독감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예방을 도와 구기자차끓이는법으로 먹으면 면역력을 높인다. 철분과 칼슘이 풍부한 시금치는 시금치무침, 시금치된장국 만드는법으로 맛있는 밥반찬 요리 메뉴로 섭취할 수 있다.

 

만일 이석증 의심증사이 나타나면 병원에서 MRI 등 다양한 검사를 진행한다. 진료과는 이비인후과나 신경과며 이석증 약복용이나 물리치료를 권하기도 한다. 치료기간은 대략 3개월이다. 이석정복술 등의 수술법이 있으며 과격한 운동을 피하고 걷기나 숨이차는 달리기를 하루 30분정도 꾸준히 하는 것을 이석증 치료로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