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쥐젖 제거 '함부로' 건드리면 피부 괴사 가능성, 당뇨와 임신 초기증상이 원인?
등록일 : 2020-01-02 11:56 | 최종 승인 : 2020-01-02 11:56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정혜영] 피부 연성섬유종인 쥐젖 뜻은 동물 어미쥐의 젖모양을 의미한다. 피부 위로 돌출되는 붉은 덩어리 혹은 티눈이나 편평사마귀 등과 병변이 유사하다. 양성 피부 종양 종류인 쥐젖크기와 쥐젖부위는 사람에 따라 각양각색이다. 흔히 쥐젖 나는 부위는 얼굴, 목 쥐젖 등 미관상 노출이 심한 부위로 비용을 들여서라도 쥐젖 제거를 원하는 환자도 있다. 쥐젖과 비슷하게 눈가나 눈아래(눈밑)에 잘 생기는 수포 비립종과 구분해야 한다. 쥐젖 셀프 제거방법으로 소독하지 않은 손톱깎이나 가위, 칼 등을 이용해 사마귀나 쥐젖 제거를 시도했다가는 피부 출혈이나 세균감염증상이 일어날 수 있다. 쥐젖 자가치료는 심하면 피부괴사에 이를 수 있어 제거수술을 원한다면 전문 병원을 방문한다. 민간요법에서는 쥐젖없애는법으로 사과 식초를 이용하기도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쥐젖이 생기는 이유는 임신 초기증상인 경우 산모 사타구니 와이존(Y존)이나 겨드랑이에 나타날 수 있다. 쥐젖원인은 호르몬 변화 또는 각질 형성 세포와 피부 섬유질 과다 증식이기 때문이다. 임신 초기에는 몸살증상부터 가슴통증, 입덧가지 조심해야 할 것이 많아 간과하기 쉽지다. 임신중 쥐젖 증상은 태아가 자라면서 임산부 몸무게가 증가하면서 발생하는 피부질환 중 하나다. 가슴 유륜 쥐젖이 생기기도 한다. 당뇨 환자 쥐젖 발생과 비만 쥐젖도 원인질환 가운데 하나다. 쥐젖과 비슷한 증세인 발바닥 족저사마귀는 환부가 딱딱한 손바닥, 발바닥에 생긴다. 때문에 족저사마귀실비에 관한 문의도 많다. 발바닥티눈이나 뒷꿈치 티눈은 불편한 신발과 굳은살, 불편한 신발로 오래걷는습관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다리편평사마귀와 발바닥 사마귀 등 사마귀 증상은 민감한 얼굴 사마귀로 나타날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투명하고 터뜨리면 물이 나오는 물사마귀도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머릿속사마귀가 난다거나 하는 머리사마귀, 편평사마귀제거가격은 의료기관에 따라 다르다. 티눈제거방법은 발 티눈 셀프제거를 하기보다는 티눈 증상을 제대로 살펴 티눈밴드나 티눈액, 티눈 제거 병원을 찾는다. 티눈 통증이 오래지속된다면 발바닥 티눈 제거 병원 수술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편평사마귀의 경우 자연치료되기도 한다. 족저사마귀냉동치료와 수술방법 등 다양한 치료법이 있으며 사마귀나 티눈치료로 피부미백에 좋은 생율무가루나 율무 효능을 볼 수 있다는 말도 있다. 사마귀 치료방법으로 아연, 프로폴리스 효과를 보는 후기도 있으니 사마귀 재발방지를 위한 병원치료를 중심으로 진행을 막는 것을 추천한다. 쥐젖 제거 비용은 시술하는 피부과나 쥐젖검사 및 진단하는 병원마다 가격이 다르다. 쥐젖제거후기를 보고 불법시술 의심업체나 클리닉은 피한다. 쥐젖 레이저로 제거하는 방법을 시술했다면, 쥐젖제거 후 관리는 물과 햇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쥐젖 밴드나 패치 등을 붙이고 의사 지시에 맞게 관리한다. 병원 처방한 쥐젖 제거 크림이나 연고를 사용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