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2020 청년 제도] 내일채움공제 자격 '소득기준' 뚝↓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까지
등록일 : 2020-01-02 10:36 | 최종 승인 : 2020-01-02 10:36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정혜영] 청년내일채움공제 운영기관은 고용노동부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벤처진흥공단에서 시행하는 내일채움공제도 있다. 후자의 경우 중소기업 인력지원 특별법에 의거해 핵심인력 장기근속과 우수인력 유입을 목적으로 한다. 5년이상(5년형) 장기근속자에게 성과보상금형태로 일정금액을 지급한다. 신입사원과 재직자를 대상으로하는 청년내일채움공제는 기업부담금이 없다. 2020년 경자년부터 청년 대상 내일채움공제 자격이 일부 변경된다. 2020년 1월 1일부터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자격은 월급 350만원 이하다. 지난해까지 월 500만원 급여이하 대상자에서 150만원 하락했다. 고용노동부가 정한 임금 상한액이 낮춰지며 지원금 수령이 절실한 청년에게 혜택이 돌아간다. 올해 개정된 내일채움공제 사항은 올해부터 3년 평균 매출액이 3천억원 미만인 회사에 한한다. 중소기업과 중견기업 입사자 또는 재직자인 청년은 가입할 수 있다. 또한, 2020 청년내일채움공제 3년형은 주조기술과 가공, 열처리 등 분야 기업 신입사원에게 적용되는 점이 변화됐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청년재직자가 일정 기간 연금처럼 소득액의 일부를 적립하는 방식이다. 기업과 정부가 청년 목돈을 마련하는 정부 정책으로 구직 및 취업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 재직자를 위해 마련한 방안으로 장기근속자 증가를 유도하는 제도다. 자격조건은 2020년 신규가입자 13만2000명이다. 기존가입자는 21만명으로 추산된다. 만 15세 이상만 34세 이하 신입사원은 입사 3개월 이내 지원할 수 있다. 2년, 3년형이 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2년형의 경우 300만원 적립하면 1천600만원을 돌려받는다. 이때 정부 지원금은 900만원이며 성과보상금과 이자를 함께 돌려받는다. 3년형은 600만원 적립 시 3천만원의 목돈을 만들어 준다. 신청방법은 군대 제대한 군필자의 경우 만 39세까지 지원자격이 되며 고용보험 이력이 없거나 최종학교 졸업 후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이 12개월 이하여야 한다. 방송통신대학(방통대)와 사이버 대학, 학점은행제 및 야간 대학은 제외한다. 워크넷 한국고용정보원 홈페이지 접속 후 참여신청한 뒤 워크넷 승인 완료되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 청약 신청한다. 궁금한 점은 고용노동부 고객센터로 상담문의할 수 있다. 서류는 지원금 신청서, 표준근로계약서, 급여대장 등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환급금은 만기 퇴사 시 만기공제금 통보를 받는다. 문자 안내하고 있으며 직접 중소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 만기금 지급 신청한다. 7일이내 수령가능하다.  도해지신청은 기업과 청년의 해지 사유가 일치해야 하고 그에 따른 증빙서류도 함께 업로드되야 한다. 온라인상 해지가 어려운 경우 고용센터를 방문한다. 해지사유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 접수가 완료되지 않으므로 협의가 필요하다. 해지 환급금은 청년공제 가입기간 중 기간별로 이자를 포함해 지급된다. 2018년 6월 이전 참여자의 경우 개정된 지급액과 다르므로 확인한다. 30일 영업일 내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지급한다.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청년구직활동과 동일하게 일생 1번 가능하므로 해지 후 재가입이 불가능하다. 다만, 1개월내 계약취소된 경우나 권고사직, 회사폐업이나 귀책사유인 경우 1회 재가입이 가능하다. 수습인 경우도 신청가능하다. 내일채움공제 후기에 따르면 실직자와 재직자 자격으로 분리해서 운영한 내일배움카드 역시 국민내일배움카드로 통합됐다. 카드 재발급이 가능한 5년기간으로 확대 지원한도와 예산도 높였다. 더 많은 청년 일자리창출과 지원금 사업에 일조할 전망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청년구직활동 지원금은 청년내일채움공제와 중소기업채용장려금 혜택과 함께 누릴 수 있는 제도다. 2019년 11월 이후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신청 자격요건은 만 18~34세 졸업·중퇴자 2년 이내 미취업자며 중위소득 120%이하 대상자에 한해 접수받았으나 졸업예정자인 졸업유예·졸업수료자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탈락하거나 신청기간·신청시간을 놓쳤다면 다음달 재지원이 가능하다. 매월 20일까지 접수받고 있으며 생애 1회 조건으로 6개월간 매월 50만원의 구직활동지원금 포인트 형식의 카드 제공한다. 2019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자격요건을 갖춘자는 온라인 청년센터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신청과 모바일 신청이 가능하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은 접수 후 심사 발표를 거쳐 대상자 선정 후 매월 11~15일 기간에 예비교육을 진행한다.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카드 사용방법과 사용처 설명을 반드시 숙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