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백종원 '요리비책' 유튜브 채널)

19일 밤 10시 SBS 편성표에 따르면 지난주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의 강원도 강릉 감자사재기로 이슈가 된 농가 되살리기 프로그램 '맛남의 광장'이 방송된다. 못난이 감자와 감자고로케(크로켓)만드는법이 눈길을 끌었다. 이어 12월 겨울 제철음식인 반건조 양미리조림과 양미리튀김은 실시간 검색어를 장악한 바 있다. 백종원은 양세형, 김희철, 김동준과 함께 사과와 한우가 특산품인 전라북도 장수군을 찾는다. 과수원은 2019 태풍경로를 빗겨가지 못해 사과낙과 등 농부들에게 피해를 줬다. 백종원 유튜브 채널 '요리비책'에서 그는 양파가격 폭락에서 구제하고자 양파요리를 쉽게 만들기할 수 있는 양파 카라멜라이징 레시피를 공개한 바 있다. 어떤 황금레시피든 백종원 만능양념장이나 소스만 있으면 뚝딱 초간단 자취생요리가 가능하다. 백종원의 한우국밥과 한우칼국수 레시피도 함께 공개된다.

 

▲(사진출처=SBS '생생경제 정보톡톡')

12월 제철음식인 사과는 귤과 함께 가장 맛이 좋은 때다. 사과 철임에도 불구하고 장수 사과 농가들은 시름이 깊다. 이에 백종원은 맛남 패밀리와 함께 만능 사과조림 레시피를 공개할 예정이다. '맛남의 광장' 사과조림만드는법으로 탄생한 '사과 피자', '멘보사과' 맛이 궁금증을 자아낸다. 백종원 '맛남의광장'은 장기운전자의 피로를 덜 수 있는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메뉴로 판매한다. 멘보사과는 중국요리인 새우 토스트 멘보샤를 응용한 요리로 해석된다.  맛있는 사과 고르는법은 흰점이 있고 표면이 거칠한 것이 좋다.

 

▲(사진출처=김동준 인스타그램)

사과영양성분은 비타민 많은 음식으로 아침쥬스로 그만이다. 바나나와 아보카도 등 포만감을 주는 과일을 함께 넣고 믹서기에 갈아주면 독소제거 효과가 있는 다이어트 디톡스주스가 완성된다. 아보카도와 계란, 샐러드만들기 재료를 이용해 사과를 오픈 샌드위치 만드는 법으로 사용해도 아삭하고 맛이 좋다. 사과 탄수화물은 포만감을 주며 면역력 높이는 음식으로 감기 초기증상과 독감 인플루엔자 등 겨울철 면역질환 발병률을 낮춘다. 감기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 사과는 칼륨 많은 음식으로 이뇨작용을 도와 몸속 노폐물과 나트륨을 소변을 배출할 수 있게 돕는다. 사과 껍질 떫은 맛은 사과꼭지 탄닌 성분 때문이다. 2019 12월, 연말 송년회와 회식으로 인해 술자리가 잦은 직장인 및 학생에게 사과는 숙취해소법과 술 빨리 깨는 음식이다. 폐렴·폐암에 좋은 음식이며 사과의 효능과 배 성질을 합한 겨울 레드와인 뱅쇼만드는법으로 먹어도 맛이 좋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사과는 내장지방 빼는법으로 그만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다만, 사과오래보관하면 갈변이 발생하고 사과 섭취 후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 특히 사과 씨앗에 의해 물설사 원인이나 배에 가스가 차기도 한다. 사과를 저녁이나 밤에 먹는것보다 아침에 먹는 것을 권장한다. 사과성질은 차갑다. 수족냉증 증상을 앓거나 호흡기와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은 하루 권장 섭취량만큼만 먹는다. 수분이 많은 과일이며 인후염, 기관지염에 도움이 된다. 때문에 사과식초만드는법으로 발효해 물과 희석해 먹기도 한다. 한편, 사과유명한곳으로 알려진 안동사과, 장성사과 등이다. 꿀사과로 불리는 청송사과는 '전지적참견시점(전참시)' 이영자 매니저 이석민 부모님이 운영하는 과수원으로 알려졌다. 청송군은 맛 좋은 사과를 개발하고 유통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고 전했다. 사과품종(사과의 종류)은 부사사과와 국내 신품종인 아리수 등이다. 작은 애기사과와 금사과 녹색빛의 풋사과(아오리사과), 꽃사과, 홍로사과 등이 있다. 여름을 대표하는 사과 품종으로 당도가 높고 과즙이 많은 썸머킹도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