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이상미 인스타그램)

지난 4일 MBC 에브리원 '대한외국인'에 온라인 탑골공원이나 슈가맨3에 출연할 법한 대학가요제 대상 출신 가수 이상미가 등장했다. 반가운 얼굴 이상미는 현재 임신 20주를 넘긴 상태다. 이상미는 임신 초기증상 입덧과 체중감량 등 고생을 하는 바람에 솔직하게 임신사실을 발표하지 못한 것에 대해 죄송하다고 전했다. 익스(EX) '잘부탁드립니다' 여자 보컬 멤버 이상미는 JTBC '슈가맨2'에 출연해 요가 강사를 직업으로 활동하는 근황을 알린 바 있다. 이상미 결혼은 가수 이상미 인스타를 통해 알려졌다. 이상미는 지난달 4살 나이 차이나는 연하 남편과 결혼했다. 이상미 재혼에 대한 생각은 과거일뿐 흠이 아니라고 말했다. 방송인 최욱이 방송에서 호감을 드러냈지만 이혼한 전남편은 그가 아니다. 지난 11월 결혼한 이상미 결혼식장에 대한 궁금증도 낳았다. 이상미는 내년 2020년 4월 출산 예정이다. 태명을 짓지 않고 '우이든'이라는 아기 이름을 먼저 지었다고 공개했다. 남자·여자, 딸·아들 이름 추천으로 전부 괜찮은 작명이라고 소개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이상미로 인해 임신 초기증상인 임신 1주차 증상과 임신테스트기 사용방법까지 관심을 모은다. 임신초기를 확인하는 방법은 생리주기를 관찰하는 것이다. 임신 초기증상 대표적인 것이 생리지연, 즉 생리가 늦어질때 증상이며 여기에 임신으로 인해 가슴이 커져서 부풀거나 통증이 생긴다. 구역감과 오한이 드는 입덧이 생기고 추운 겨울 날씨 발병이 잦은 독감 인플루엔자나 감기처럼 몸살감기 비슷한 증세가 나타나기도 한다. 임신 착상 증상은 착상혈로 확인할 수 있지만, 생리혈이나 부정출혈과 구분이 어렵다. 착상혈 나오는 시기는 대개 수정 후 5일 뒤다. 임신 착상 후 증상으로 아랫배가 묵직하고 생리통처럼 아랫배 통증이 생긴다. 임신 수정 증상 역시 구분이 어렵다. 임신 초기 변비, 두통, 복통, 갈색 혈 등은 헷갈릴 수 있기 때문에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는 수정 후 10~14일 이전 소변으로 확인한다. 임신 호르몬이 농축된 아침 첫 소변을 테스트기에 묻혀 임신테스트기 줄을 확인한다. 임신테스트기 편의점과 약국 구매가 가능하다. 임신테스트기 두줄일 경우 임신을 의심해보고 산부인과 병원을 찾는 것을 권한다. 임신테스트기 희미한 두줄이 나온 경우 재시도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임신테스트기 한줄은 비임신이다. 임신테스트기 가격은 5000원선이며 난임·불임을 겪는 부부의 경우 임신준비를 위해 임신테스트기를 대량 구매하기도 한다. 산부인과 임신 검사 후 임신으로 확인되면 임신 3~4주차 증상에서 유두 색이 짙어지고 유륜이 넓어진다. 5주차 증상은 입덧시기며 저혈압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임신 배 나오는 시기는 12~17주차다. 태아를 품은 산모는 체중이 증가하며 이때는 유산 위험과 뱃속 태아에게 영향을 주는 카페인 커피 종류를 피하고 화학 약품이나 건강기능보조식품 등의 섭취를 삼간다.  

 

임신주수계산기 기준일은 마지막 생리 시작일과 오늘 날짜로 한다. 최근 출산예정일 계산기까지 나와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아기집 보이는 시기는 보통 ~며 임신을 원치 않는 경우 피임약 복용이나 루프 삽입, 남자 정관수술 등 피임기구 사용이나 시술을 받도록 한다. 임신가능일계산만으로는 완벽한 피임이 어렵다. 한편, 보건복지부가 운영하는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에서는 출산준비, 분만부터, 산후우울증관리와 산후도우미까지 육아에 관련된 정보와 지원을 하며, 전문가 상담이 가능하다. 출산장려금인 아동수당, 양육수당부터 국가장려금인 출산장려금, 아이행복카드에 대한 정보도 문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