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문어 삶는법 '이것'을 넣어라? 오메가3 DHA 풍부 문어 효능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추천해
문어 요리 다양 무와 삶으면 부드러워 져
등록일 : 2019-12-05 11:30 | 최종 승인 : 2019-12-05 11:30
양윤정
▲문어에는 심장이 3개 있다고 한다.(사진=ⒸGettyImagesBank)

[내외경제=양윤정] SBS 예능 프로그램 '집사부일체'에서 배우 이영애의 집을 찾아갔다. 집사부일체 멤버들과 이영애의 자녀가 막간을 이용해 퀴즈 대결을 펼쳤는데, 이중 문어의 심장을 묻는 문제가 출제됐다. 문어의 심장이 몇 개냐는 것. 답은 3개. 문어의 심장은 놀랍게도 3개가 있다. 아가미 심장 2개와 체심장 하나로 아가미심장은 아가미의 혈액을 보내는 보조적인 역할을 하며 체심장이 몸에 피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우리가 즐겨 먹는 문어에 대해 잘 알려지 않은 사실은 심장의 수뿐 아니다. 문어에는 다이어트 효능도 있다.

단백질이 풍부한 문어는 칼로리가 100g에 74kcal 정도로 삶은 달걀이나 바나나보다 적은 칼로리를 가졌다. 또한, 각종 성인병을 부르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를 돕고 타우린 성분으로 피로회복에도 효과적이다. 문어에는 두뇌발달에 좋은 성분인 DHA도 함유돼 있다. 국립수산과학원에 따르면 문어에 함유된 DHA 함량은 참지나 고등어보다 2배가량 많다.  

▲문어는 아이들 반찬으로 안성맞춤이다.(사진=ⒸGettyImagesBank)

이제 효능도 알아 봤겠다 문어를 먹어보자. 문어 손질법은 간단하다. 먼저 굵은 소금으로 문어를 문지르는데, 끈끈한 물질이 나올 때까지 비벼준다. 이후 흐르는 물에 문어 다리의 빨판을 중심으로 깨끗하게 씻어준다. 문어는 여러 요리에 활동된다. 문어를 삶기만 하면 되는 문어 숙회. TV조선  프로그램 만물상에서는 문어 삶는 법으로 '소주'를 추천했다. 동의보감에서도 문어를 삶을 때 물 반 술 반을 넣으라고 기록돼 있다고. 여기에 무를 썰어 함께 담아주면 문어를 훨씬 부드럽게 삶을 수 있다. 삶은 시간은 3kg 기준 13~15분 정도다. 문어 한 마리라면 5분간 삶는다. 문어가 붉은 빛이 돌고 말려 있으며 잘 익은 상태다.

문어를 무와 고추, 쪽파를 썰어 함께 넣고 다진 마늘 한 스푼, 간장 두 스푼을 추가해 5분간 끓이면 문어탕이 완성된다. 데친 문어를 적당한 크기로 자르고 파프리카, 양파, 양배추, 부추 등과 섞어 고춧가루, 액젓으로 버무려주면 반찬으로 좋은 문어겉절이를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