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아기·유아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효능? 겨울철 피부면역력 높이기 유산균 먹는법 추천
등록일 : 2019-12-04 10:18 | 최종 승인 : 2019-12-04 10:18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정혜영] 장건강관리에 체중감량 효과까지 낸다는 유산균 다이어트가 유행이다. 프리바이오틱스·프로바이오틱스를 비롯해 모유유산균과 LGG유산균 등 그 종류도 다양하다. 대개 프리바이오틱스 등 유산균 효능은 뚱보균을 사멸하거나 억제해 유산균다이어트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엔 유산균 열풍으로 인해 성인유산균추천뿐 아니라 어린이 유산균 제품도 따로 출시됐다. 키즈유산균부터 아기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등 신생아유산균이 등장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프리바이오틱스·프로바이오틱스비교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 차이는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는 유산균을 뜻하는 프로바이오틱스와 유익균 증식을 돕기 위해서는 유익균 먹이로 알려진 프리바이오틱스로 나뉜다. 장속 유산균 황금비는 유익균:유해균=8:2가 이상적이다. 프리바이오틱스 효능은 유익균 증식과 번식을 늘려 체내 흡수되지 않는 당으로 소장이 아닌 장까지 이동해 프로바이오틱스 장내 유산균 먹이가 된다. 이를 프리바이오틱스 프락토올리고당 FOS라 칭한다. 프락토 올리고당 식이섬유는 장염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프리바이오틱스는 비타민D, 오메가3, 밀크씨슬(밀크시슬)영양제처럼 다양한 브랜드와 가격대로 출시되고 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등 제산제나 위장약을 달고 사는 사람, 물설사 자주 할 때 평소 먹으면 염증에 좋은 음식으로 장염 세균과 식중독균 억제를 돕는다. 사타구니 가려움 증상인 여자 질유산균, 혹은 항문 치질유산균, 아토피피부염 등 피부유산균 등 다양한 치료 목적의 유산균종류도 많다. 연골에 좋은 프리바이오틱스 효과는 관절염 무릎통증 치료 및 예방에 좋고 중장년 노화로 인한 골다공증 등 뼈에 좋은 음식이다. 입안건조증이나 구내염 증상과 지루성피부염에도 좋다. 발효식품 김장김치 효능을 담은 김치유산균이나 김치생유산균 성분을 담은 제품도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모유유산균, 방탄유산균 프롤린·LGG유산균 효능

 

단백질 많은 음식에 함유된 프롤린 성분이 가미된 프롤린유산균가루에 대한 관심도 늘었다. 프로린유산균은 방탄유산균으로 불린다. 장까지 살아남는 유산균 종류로 알려졌으며 뚱보균으로 불리는 비만 세균 증식 억제와 바이러스 유입을 막고 독소제거 효과가 있다. 프롤린 유산균 해독작용은 디톡스 효과를 내며 다이어트 식단으로 도움되지만, 항생제와 동시 복용하면 유산균 사멸 가능성이 커지므로 유산균 먹는시간 차이를 둔다. 아침공복에 프롤린 유산균 물과 함께 먹는법이 가장 이상적이다. 임산부 모유에서 추출한 모유유산균은 임산부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으며, 다이어트 효과까지 볼 수 있는 식품이다. 모유유산균다이어트 효능은 감기 초기증상이나 대상포진, 구내염 증상 등 면역력 저하 원인으로 발병하는 질환을 면역력높인다. 냉장보관유산균으로 보관하며 부작용에 주의한다. 위산과 비슷한 산도를 유지해 위장건강을 지키는 LGG유산균도 있다.

 

프로바이오틱스섭취, 유산균 먹는법

 

유산균 복용법에 따라 섭취하는 것은 좋지만, 프로바이오틱스부작용을 반드시 사전에 확인해야 한다. 유산균과다복용중 기저귀발진이나 유산균 두드러기, 배앓이, 배에 가스 원인, 설사,  명현현상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이는 프리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 모유유산균 효능을 위한 호전증상이 아닌 부작용일지 모른다. 프리바이오틱스섭취방법은 분말형태로 출시돼 복용법이 편리하다. 프리바이오틱스 먹는방법은 하루 권장 섭취량 3~8g을 반드시 지킨다. 프리바이오틱스 분말 가루 형태로 출시돼 하루 1포 먹기도 간편하다. 혹은 유산균 알약 캡슐로 섭취한다. 프로바이오틱스공복 섭취가 맞지 않다면, 프로바이오틱스 가루를 식중이나 식후 먹어도 좋다. 프로바이오틱스가루 구입 주문 시 유산균숫자(유산균보장균수)를 확인하고 유통기한지난유산균이 아닌지 체크할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