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다이어트 음식 구기자의효능 지방간 치료에 제격? '베타인'으로 지방간에 좋은 음식으로 각광
구기자 가루로 구기자차 끓이는법
등록일 : 2019-12-04 09:40 | 최종 승인 : 2019-12-04 09:40
양윤정
▲구기자는 다이어트 음식으로 주목받고 있다.(사진=ⒸMBN 엄지의 제왕)

[내외경제=양윤정] 해외에서는 어떤 식으로 다이어트를 할까. 외국 모델들의 다이어트 음식, 몸매 관리 비법으로 알려진 노니와 같은 건강식품은 국내에서도 널리 알려졌다. 여기에 구기자도 추가해두자. 구기자는 몸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 베리, 스토리베리, 블루베리, 크랜베리 등과 나란히 하는 고지베리로 불린다.    

구기자에는 베타인 성분이 풍부하다. 베타인은 몸에 쌓인 지방을 녹이는 역할을 하는데, 복부지방 감소에 탁월하다고 한다. 실제 미국영양대학저널에 실린 연구에 의하면 구기자 추출물을 2주간 복용한 결과 허리둘레가 5cm 감소했다고 전했다. 구기자는 지방간에도 좋다. 지방간은 간에 지방의 정상 비율인 5%를 넘어가는 경우로 각종 간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다. 구기자가 지방간에 좋은 음식인 이유 역시 베타인 덕분. 동물 실험에서 베타인이 알코올성 지방간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알아냈다. 이외 구기자는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효과를 가져 온다.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은 여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해 호르몬의 규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다만,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은 복통과 설사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한 위험이 있어 과잉섭취에 유의하도록 하자.

▲구기자차는 오래 끓일 수록 좋다.(사진=ⒸMBN 엄지의 제왕)

MBN '엄지의 제왕'에서 소개한 중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지방 제서 구기자차 끓이는 법은 다음과 같다. 구기자차에 사용될 구기자는 말린 구기자며 깨끗이 씻어준다. 적당한 물의 비율은 구기자 20g에 물 1L이다. 재료를 주전자에 넣고 끓인다. 물이 끓어오르면 약불로 줄인 뒤 2시간 동안 추가로 끓인다. 오래 끓일수록 구기자차가 진해지면서 좋은 성분들이 듬뿍 우려 나온다.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면 구기자가루를 이용해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