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여성갱년기증상 잡는 갱년기에 좋은 음식 석류뿐? 비타민C 깡패 카카두플럼 효능...콜라겐도 보존해
피부 좋아지는 습관 콜라겐 효능 도와
등록일 : 2019-12-02 10:41 | 최종 승인 : 2019-12-02 10:41
양윤정
▲카카두플럼은 예부터 약재로 사용됐다.(사진=ⒸMBC 기분좋은날)

[내외경제=양윤정] 40대 중반을 넘어 50대에 접어드는 중년은 슬슬 갱년기를 준비해야 한다. 갱년기는 몸 속 균형을 유지하게 도와줬던 여성호르몬, 남성호르몬 분비 저하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로 각종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으며 살이 쉽게 붙는 시기라 다이어트, 체중관리에도 힘써야 한다. 무엇보다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 경우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받는다. 여성갱년기증상으로는 갑자기 찾아오는 열감, 얼굴홍조, 우울증, 불안감, 몸을 흠뻑 젖을 정도의 땀 등이다. 주의해야 할 질환으로는 고혈압, 당뇨 등의 성인병과 골다공증과 같은 뼈 질환이다. 여자만이 아니다. 남자들도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며 병원 치료를 받을 정도로 괴로움에 시달리는 중년 남성들도 있다.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갱년기 극복방법은 역시 주기적인 운동과 갱년기에 좋은 음식 섭취다. 가장 대표적인 갱년기에 좋은 음식은 석류. 석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해 부족한 여성호르몬을 보충해주며 여기에 피부 미용에도 좋아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 석류는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석류 칼로리는 100g에 60~70kcal, 항산화 성분으로 지방을 용해해 중년 체중 관리에 추천하는 과일이다. 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아 여성갱년기뿐 아니라 남성갱년기에도 좋은 음식이다.  

▲카카두플럼은 비타민C 함량이 높다.(사진=ⒸSBS 좋은아침)

석류 외에도 다양한 음식이 갱년기 타파 음식으로 언급되고 있는데, 이중 카카두플럼은 비타민C 함량이 풍부한 것으로 유명하다. 카카두플럼의 능력은 어렵지 않게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SBS 좋은 아침에서도 간단한 실험으로 카카두플럼의 활성산소 억제 효능을 인증했다. 물에 아이오딘, 오요드 용액을 넣으면 물이 짙은 색으로 변한다. 이는 활성산소 역할을 한다. 이후 비타민C가 풍부하다고 하는 레몬즙, 오렌지즙, 그리고 카카두플럼즙을 붓는다. 레몬과 오렌지즙은 섞어도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카카두플럼즙을 섞는 물은 농도가 옅어지며 다소 탁하지만 투명한 모습을 되찾았다. 카카두플럼의 비타민C 함량은 100g에 4,900mg으로 미국 농무부에 의하면 이는 오렌지 77개, 레몬 159개, 사과 583개에 해당된다고 한다.  

또한, 카카두플럼은 마그네슘 많은 음식으로 마그네슘 부족 증상 예방에도 좋다. 마그네슘 효능은 갱년기 증상으로 나타나는 불면증을 예방하고 갱년기에 약해지기 쉬운 뼈 건강에도 효과를 보인다. 마그네슘이 뼈에 좋은 칼슘을 돕기 때문이다. 이외 콜라겐을 보존해주며 엘라그산이라는 천연 에스트로겐도 함유돼 있다. 카카두플럼의 권장 섭취량은 1/2스푼이다. 비타민C가 다량 흡수되면 소화기관 장애 등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