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주식분석] 주식하기 전 꼭 알아야 할 주식 전망·사는 법·개념까지 한 번에
등록일 : 2019-11-28 15:37 | 최종 승인 : 2019-11-28 15:37
이재성

[내외경제=이재성]

▲(사진=ⓒGettyImagesBank)

'주식 전망' '코스피 주가' 이전에 주식투자의 개념 정리

주식투자란 투자자가 기업 또는 주식회사에 자금을 투여하는 직접 투자의 한 종류다. 일반적으로 주식을 발행하는 회사를 '주식회사'라고 한다. 주식회사는 자산, 부채, 자본으로 구성되며 우리는 흔히 기업에 '투자'를 한다고 했을 때, 부채 또는 자본과 관련된 항목에 돈을 제공한 후, 그에 상응하는 가치를 돌려받게 된다.

주식 사는 방법
우선 주식 투자 전에 주식에 사용할 계좌를 개설해야 한다. 주식계좌는 은행이나 증권사에 방문하면 쉽게 개설할 수 있다. 최근에는 PC나 모바일(비대면)로도 쉽게 개설 가능하다. 증권계좌를 개설하기 위해서 해당 증권사 웹사이트에서 HTS(전자거래시스템)를 다운받게 되는데, 증권사마다 제공하는 기능, 디자인, 자료가 각기 상이하다는 점을 참고하자. 또한 모의 투자를 경험해 보는 것도 추천한다. 모의 주식 투자란, 가상 투자가들이 뉴욕 증권 거래소나 나스닥에서 이용 가능한 주식에 투자하는 가상 화폐로 투자하는 일종의 가상 게임 형태를 띠고 있다.

주식 사는 법 알았다면 투자할 차례, 예상 전망은?
주식을 사는 일반적인 방법은 HTS를 이용하는 것이다. 자신의 이용하고 있는 증권사의 HTS로 빠르고 편리하게 주식을 살 수 있다. 기업이 창출하는 부가가치에 의해 주식 가격이 결정되는데 투자를 할 때는 가격대만 중점이 되어선 안된다. 회사의 역사, 비전, 가치 등을 중점적으로 체크해 주식 시세 등을 눈 여겨 봐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