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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여자 영양제 추천] 오메가3 vs 마그네슘 효능 비교! 나에게 적합한 영양제는?...과다복용 부작용 '주의'
오메가3 흡수률 높이는 크릴오일 인기 마그네슘 영양제는 가루가 좋아
등록일 : 2019-11-28 11:29 | 최종 승인 : 2019-11-28 11:29
양윤정
▲오메가3는 많은 사람들이 찾는 영양제다.(사진=ⒸGettyImagesBank)

[내외경제=양윤정] 팔팔한 2·30대 청년들은 부모님이 챙겨먹으라고 사준 영양제를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 몸이 어디 아프지 않으니 필요성도 없는 것 같고 매번 챙겨먹기 번거롭다. 하지만 20대 중반이 되면 노화가 시작된다고 한다. 30대에 접어들면 슬슬 몸이 예전 같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어난다. 그러면 슬그머니 외면했던 영양제에 눈이 간다. 시중에 나와 있는 영양제는 무수히 많다. 이중 어떤 영양제를 선택해야할지 고민된다면 일단 많은 사람들이 찾는 영양제부터 효능을 살펴보자.  

영양제 하면 가장 많은 사람들이 떠오르는 성분, 오메가3. 오메가3는 불포화 지방산 중 하나로 우리 몸이 직접 생산해내지 못한다. 외부로부터 얻어야 해 오메가3 관련 영양제는 유행을 타지 않고 매년 인기가 높다. 오메가3는 '콜레스테롤'과 깊은 연관이 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에게 꼭 필요하지만 각종 질병을 일으키는 양날의 검이다. 콜레스테롤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간단히 말해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나쁜 콜레스테롤, 이 나쁜 콜레스테롤을 청소해주는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부르도록 하자. 건강을 위해서는 이 두 가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조절해야 한다.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는 감소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것이다. 이 역할을 오메가3가 해준다.  

▲바나나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다.(사진=ⒸGettyImagesBank)

오메가3는 요즘 한 창 주목을 받고 있는 크릴오일, 오메가3 중 하나인 DHA가 풍부한 고등어 등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들이 많이 있지만 오메가3 보충에 적합한 식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 사람들은 보통 오메가3를 영양제로 보충한다. 오메가3 영양제를 선택할 때는 함량이 높은지, 저온 추출인지, 식물성 오메가인지 등을 살펴봐야 한다. 

마그네슘도 영양제로 인기다. 마그네슘은 오메가3와는 조금 다른 입장이다.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로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몸에서 반응이 온다. 마그네슘 부족증상으로는 널리 알려진 눈밑 떨림을 포함, 불면증, 우울함, 피로 등이 있다. 마그네슘 효능은 마그네슘 부족증상을 완화하며 칼슘과 함께 뼈 건강에 영양을 미친다. 마그네슘 결핍이 오기 쉬운 당뇨병,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불면증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사실 마그네슘은 마그네슘 많은 음식, 미역, 바나나, 아보카도 등으로 보충이 가능하다. 하지만 음식을 통한 마그네슘 보충이 원활하지 않는 사람, 마그네슘 결핍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은 마그네슘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마그네슘 영양제는 어떤 마그네슘 결합 성분을 담았는가에 따라 효능에 미세한 차이가 있어 자신의 현재 상황과 가장 적합한 제품을 고르도록 한다. 알약 영양제보다는 가루 영양제가 더 흡수율이 좋다. 단, 마그네슘을 과잉 섭취했을 때는 설사, 구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권장섭취량 남자 300mg, 여자 270mg을 지키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