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석탄 전문가와 경제학자들, 석탄 가격에 대해 낙관적
등록일 : 2019-11-27 13:46 | 최종 승인 : 2019-11-27 13:47
이성재
석탄 전문가와 경제학자들이 지난 7월 가격 하락 이후 제강 석탄 가격에 대해 여전히 낙관적인 의견을 보이고 있다(사진=위키미디어커먼즈)

[내외경제=이성재] 석탄 전문가와 경제학자들이 지난 7월 석탄 가격이 톤 당 130달러(약 15만 원)로 하락한 이후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제강 석탄 가격에 대해 여전히 낙관적인 전망을 밝혔다.

석탄이 함유한 수분량, 석탄의 발열량 및 탄소 함량에 따라 석탄의 유형이 다르다. 야금 석탄 또는 코크 석탄으로도 알려진 제강 석탄은 고급 석탄으로, 철을 변환하는 화학 반응에서 중요한 구성 요소다. 

제강 석탄은 발전용 석탄과 완전히 다른데, 발전용 석탄은 가열될 때 필수 연료인 코크를 생산하지 않는다. 바로 그런 이유 때문에 제강 석탄과 코크 석탄의 가격이 다른 것이다. 두 석탄은 최종적인 사용 용도가 다르다. 발전용 석탄은 이름대로 발전에 쓰이고, 제강 석탄은 철강 생산에 쓰인다.

 

 

캐나다의 언론사인 프리프레스의 보도에 따르면 지난 7월에 제강 석탄 가격이 하락하자 금속 및 광업 회사인 텍 리소스(Teck Resources)에서 정리 해고 소식이 전해졌다. 이 회사는 북미 최대 규모의 제강 석탄 생산 회사로, 지난 해에 6개의 탄광을 운영해 총 2,620만 톤의 제강 석탄을 생산했다.

그러나 석탄 전문가들과 경제학자들은 신중하게 중국의 경제를 평가한 후, 제강 석탄 가격에 대해 긍정적인 견해를 내놓았다. 중국은 캐나다와 미국을 포함해 제강 석탄의 주요 지표가 되는 3개국 중 하나다. 

캐나다 통계청이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3국의 철강 생산량은 1990년 1억 6,000만 톤에서 2008년 7억 6,000만 톤으로 증가했다. 2008년부터 세계적인 경기 침체가 시작됨에 따라 연간 철강 생산량은 평균 7억 2,500만 톤이었다.

제강 석탄 가격이 하락한 이유

프리프레스가 인터뷰한 석탄 전문가이자 글로벌 에너지 및 화학 회사인 우드 맥켄지의 연구원 토니 넛슨은 "올해 제강 석탄 가격이 하락한 것은 중국의 수입 규제 때문"이라고 말했다.

넛슨은 그 이전까지 중국이 현지 시장을 지원하기 위해 제강 석탄의 가격을 높게 유지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가격은 5월부터 서서히 떨어지기 시작했고 9월에 최저점에 도달했다. 이는 중국 정부의 수입 제한 조치 때문이었다.

야금 석탄 또는 코크 석탄으로도 알려진 제강 석탄은 고급 석탄으로, 철을 변환하는 화학 반응에서 중요한 구성 요소다(사진=플리커)

제강 석탄 가격에 영향을 미친 다른 요인

넛슨에 따르면 제강 석탄의 가격에 영향을 미친 다른 요인으로는 브렉시트, 글로벌 철강 수요 감소,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 전쟁 등이 있다. 또 인도와 호주도 주요 철강 석탄 제조국인데, 인도에서는 우기가 이어졌고 호주에서는 회계년도가 끝나면서 철강 석탄 가격에 변동이 생겼다.

넛슨은 "톤 당 160달러 이상의 가격으로 소규모 회복을 기대하고 있다. 이는 2015년의 톤 당 87달러에 비하면 여전히 좋은 가격이다"라고 말했다.

캐나다의 제강 석탄 회사인 노스콜의 존 펌프리 회장은 "브라질과 유럽의 철강 생산이 둔화되고 호주의 석탄 공급이 과도하게 증가하고 있다"며 "장기간 철강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넛슨도 이에 동의하며 "이에 따라 장기간 석탄 수요도 늘어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인도는 앞으로 가장 큰 석탄 소비국이 될 것이다. 게다가 제강 석탄의 대체품에 대한 개발 또한 아직 초기 단계다. 스웨덴에서는 수소를 사용할 수 있는 공장을 짓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넛슨에 따르면 제강 석탄의 가격에 영향을 미친 다른 요인으로는 브렉시트, 글로벌 철강 수요 감소,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 전쟁 등이 있다(사진=니드픽스)

제강 능력

경제 발전과 세계 무역을 촉진하기 위해 설립된 정부 간 경제기구인 경제 협력 개발기구에 따르면 2018년에 인도의 제강 능력이 128.1에 도달했다고 한다. 이것은 생산 당시의 달러 가치를 명목가격으로 측정한 것이다.

제강 능력이 높은 국가로는 중국(1,023.4), 일본(128.1), 인도와 미국(112.6), 한국(87.9), 러시아(84.5), 독일(51.9), 브라질(50.7) 등이 있다. 전 세계적으로 보면 2018년에 제강 능력은 2,233.7백만 톤으로 감소했지만, 전 세계 여러 지역에서 진행되는 투자 프로젝트에 따라 2019~2021년 사이에 제강 능력이 4~5% 정도 증가할 수 있다. 즉, 상기 기간 동안 8,800만 내지 1억 1,000만 톤이 추가 생산될 수 있다.

미국은 석탄 채굴을 위해 13만 4,000명을 직접 고용하고 있다. 매 석탄 채굴 작업마다 다른 곳에서 3.5개의 일자리가 추가로 생성된다. 미국 광산업 협회에 따르면 향후 10년 동안 석탄 채굴 산업 분야에 5만 개의 새로운 노동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한다. 이는 은퇴하는 사람들을 위한 대체 인력이다.

철강은 세계와 사람들, 즉 우리가 일하는 건물, 우리가 운전하는 자동차 및 우리가 거주하는 집에 큰 영향을 미친 소재다. 선진국의 중추는 강철의 강도에 따라 다르다고 볼 수도 있다. 철강 수요 증가는 더 많은 취업 기회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