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주택·아파트 청약 당첨 '내집마련의 꿈' 실현을 위해 서울시 역세권 청년주택 신청기간이 공지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2022년까지 공공임대 1만6000가구, 민간임대 6만4000가구 등 총 8만 가구의 역세권 청년주택을 공급계획이다. 직장인 대중교통 출·퇴근과 대학생 및 취준생 등·하교가 편리한 지하철역과 버스정류장(버스정거장) 인접 역세권개발 열풍이다. 역세권 청년주택 신청방법은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구체적인 소득기준 확인, 입주자(대상자) 모집 공고 신청한다. 한편, 청년우대 정부 정책인 2019 국가 근로장려금 반기 지급일은 오는 12월 중 발표 예정이다. 근로장려금 정기 1차 신청기간을 놓친 대상자에 한해 오는 12월 2일까지 근로·자녀장려금 기한후 신청을 접수 중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서울시 역세권 청년주택 입주자격  

청년 주택청약저축, (예비)신혼부부 주택청약통장과 행복주택 등은 비교적 청약가점 부양가족 수가 적고, 무주택 기간이 짧아 아파트 청약 가점제 획득이 어렵다. 주택청약 당첨이 되기 위해 통장개설 전 준비물로 주택청약 1순위 조건 계산기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절차가 됐다. 2019 서울시 역세권 청년주택·행복주택 입주자격으로 서울시 역세권 청년주택 공공임대 조건은 차량(자동차) 미운행자에 한하며 최장 6년 거주 가능하다. 2년마다 갱신이 가능하며 신혼부부는 자녀 1명일 때 8년, 2명이상 10년 거주한다. 민간임대는 청년층이 우선순위다. 저소득 청년층에게 최대 4500만원, 신혼부부는 소득요건에 따라 최대 6000만원까지 무이자 지원한다. 서울시 입주지원대책은 임대보증금 비율 최소 30% 이상 의무화며 계약갱신 및 임대사업자와 추가계약하면 최대 8년까지 거주할 수 있다. 최근 공개한 역세권 청년주택 위치는 삼각지역, 우장산역 입주자 모집을 마쳤으며 2019년 2020년 준공에 들어간다. 

우대형 주택연금과 2019 행복주택 입주자 자격 

주택금융공사는 25일 우대형 주택연금 상품 출시를 알렸다. 오는 12월 2일까지 기초연금 수급자 1주택 대상자에게 일반 주택연금 대시 월 수령 금액을 얹어 지급한다. 우대형 주택연금은 우대율이 최대 20%로 상승했다. 기초연금 수급자과 노인연금 자격에 해당하는 고령자 노후 대비 안정을 위함이다. 2019 서울·경기도·부산 행복주택 조건은 입주자격 무주택자 신혼부부나 한부모가정, 청년(나이제한: 만 19~39세)을 대상으로 한다. 행복주택 신청은 보증금 저금리 지원이 가능하며 행복주택 4분기에 걸쳐 모집한다. 대학생과 사회초년생(신입사원·취준생),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시세보다 낮은 가격에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민관협력 청년주택사업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2019 근로장려금 기한후 신청 자격요건 조회  

국가 근로장려금이란 저소득 임금을 받고 낮아진 이자율 적금에 생활비 지출까지 해야하는 사회초년생 청년 등을 위해 마련됐다. 근로장려금(근로장려세제) 및 자녀장려금 신청방법은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 홈텍스모바일 앱에 접속하면 근로장려금 계산기부터 자녀장려금 자격 조회 및 구체적인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근로장려금계산해보기 등이 가능하다. 근로장려금 반기 지급일이 12월 중으로 예상된다. 5월 자녀장려금 신청기간을 놓친 대상자도 자격기준만 갖추면 기한후신청이 가능하다. 하지만, 근로장려금 결정통지서만 있다고 해서 무조건 근로장려금을 받는 것은 아니다. 2019 자녀장려금 신청자격 기준은 사업소득 가구(종교인과 전문직 제외)로 부양자녀 요건과 총소득, 재산을 전부 심사한다. 부양자녀 2019년 12월 31일 기준 만 18세거나 2000년 1월 2일 이후 출생자녀가 있는 경우 또는 입양자를 포함하며 부모가 없거나 조부모, 손자손녀, 형제자매 등이다. 2019 자녀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은 기준금액 자녀장려금은 4000만원 미만, 2019 근로장려금 자격요건은 소득이 없는 경우 신청이 불가하며 가구별 1인에 한해 지급된다. 단독가구 2000만원미만, 홑벌이가구 3000만원미만, 맞벌이가구 3600만원미만이다. 총재산 기준은 총 소득 2억원 이하다.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 신청방법 조회 및 접수 후 4개월내 지급액을 수급받는다. 신청절차는 세무서 방문 접수, 우편접수도 가능하다.  

근로장려금 반기 지급일 12월 중순? 

2019년도 상반기 귀속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안내문(수급 자격요건 대상자)이 8월 순차적으로 우편물 발송됐다.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일은 근로장려금 하반기 신청기간에 접수가능하며 2020 근로장려금 지급일은 내년 신청접수기간이 지나면 공지 예정이다. 오는 2020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은 2월 21일부터 3월 10일까지다.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수급은 서류절차, 신청방법이 간단한 편으로 질문사항에 대해 근로장려금 전화 문의가 가능하다. 근로장려금 문의 번호는 국세청 홈택스 ARS를 이용한다. 한편, 출산, 취업 장려와 일자리 창출 등 청년을 위한 출산장려금, 아동수당(육아수당), 근로장려금 외에도 청년을 대상으로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제도 등이 있다. 추가적인 정부정책으로 청년우대 청약통장과 청년 내일채움 공제, 청년 전세자금대출을 운영한다. 청년수당과 서울시 청년 두배·희망통장 역시 지역별로 각 지자체를 통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가족관계증명서 등 서류 제출이 필요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