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알아차리기 힘든 임신 초기증상, 임신테스트기 사용 시기 언제? 2019년 지역별 출산장려금도
등록일 : 2019-11-25 11:09 | 최종 승인 : 2019-11-25 11:09
박희연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박희연] 임신 1주 차 증상을 비롯한 임신 극초기 증상은 변화가 없어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다. 임신 초기증상 나타나는 시기는 임신 4주 차 증상으로, 예민한 여성은 임신 2~3주 차 증상을 느끼기도 한다. 이에 알아차리기 힘든 임신 초기증상과 임신테스트기 사용 시기를 알아봤다. 또 출산장려정책인 2019년 지역별 출산장려금까지 함께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임신 초기증상

생리 늦어지는 이유나 생리 안하는 이유는 임신 초기증상일 수 있다. 피임약 생리 미루기를 하지 않았는데 생리가 예정일보다 10일에서 2주가량 늦어질 때는 임신 초기증상을 고려해볼 수 있다. 임신 1주 차 증상은 임신 극초기 증상으로 거의 무증상이라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이라면 임신 초기 주의사항을 잘 숙지해둬야 한다. 임신 초기 조심해야 할 것은 복부 자극에 주의하고, 유해 약물과 뜨거운 목욕, 방사선 촬영을 피해야 한다. 이어 임신 2주 차 증상은 임신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증가해 쉽게 피로해지고 온몸이 나른해진다. 임신 3주 차 증상은 임신 초기 가슴 통증과 몸살감기 증상을 느낀다. 또 임신 4주 차 증상은 임신 착상증상인 착상혈 나오는 시기로, 유두 색이 짙어지고 유륜이 넓어진다. 임신 5주 차 증상은 입덧 시기로, 임신 4~5개월쯤 되면 입덧 증상이 사라진다. 아울러 임신 6주 차 증상은 초기 임신 증상이 더 뚜렷해지고, 임신 2개월 증상은 입덧과 두통, 현기증 등을 동반한다. 이어 임신 3개월 증상은 자궁이 커지면서 소변이 자주 마려운 이유나 배에 가스차는 이유가 될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임테기 사용 시기·사용법

임신테스트기 사용 시기 및 임신 확인 가능 시기는 관계 10~14일 후다. 임신 확인방법인 임신테스트기 사용법은 임신 호르몬이 농축된 아침 첫 소변으로 검사해야 높은 임신테스트기 정확도로 검사할 수 있다. 임신테스트기 반응 시기는 30초에서 1분으로 소변을 묻혀 일자로 두면 임신테스트기 결과를 볼 수 있다. 임신테스트기 한 줄은 비임신, 임신테스트기 두 줄은 임신이다. 테스트 5분이 지난 임신테스트기 흐린(희미한) 두 줄은 산화 반응 때문일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2019년 출산장려금 신청방법

출산장려금이란, 출산 후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출산장려정책이다. 2019년 출산 혜택은 지역별로 최소 10만 원부터 최대 500만 원까지 차이가 나 '아이사랑' 홈페이지 접속 후 '출산지원금'을 클릭해 지역별 출산장려금 기준을 확인해야 한다. 2019년 출산장려금 신청방법은 거주지 읍, 면, 동 주민센터 또는 온라인으로 신청한다. 2019년 출산장려금 신청 준비물은 출생신고서와 통장 사본, 신분증으로 신청 기한은 출생신고일로부터 6개월 이내 지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