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12월 국내여행지 추천, 제주항공권 GET! 제주도 렌터카로 가볼만한 코스? 겨울 한라산 날씨·등반코스까지
등록일 : 2019-11-22 10:57 | 최종 승인 : 2019-11-22 10:57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정혜영] 12월 얼리버드 비행기 티켓과 땡처리항공권 등 김포-제주행, 인천-제주행 항공권 특가가 눈길을 끈다. 2019년 11월 공휴일이 하루도 없어 아쉬웠다면, 연말연시를 이용해 국내여행지 1순위에 빛나는 제주도 가볼만한곳으로 떠나보자. 해외여행지 추천 상위를 차지한, 베트남 다낭·나트랑(냐짱), 태국 방콕 등 동남아 여행지로 떠나는 것도 좋지만, 제주도 비행시간 1시간이면 제주도 2박3일·3박4일부터 4박5일 여행까지 가능하다. 제주 저녁비행기나 밤비행기 출발 또는 아침비행기 서울 도착 일정은 다소 시간적 여유가 없겠지만, 제주 렌트카 대여·렌탈이나 스쿠터(바이크)일주로 제주도 여행코스를 누비고 다닐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11월·12월 제주 날씨 및 12월 제주도 축제 

이번 주말 날씨는 서울 날씨, 경기 날씨, 인천 날씨 등 수도권은 대체로 맑고 포근하다. 미세먼지도 보통 혹은 좋음으로 여행가기 딱 좋은 11월 날씨다. 12월이 아니더라도 제주도 날씨는 워낙 변수가 많고 태풍 피해가 잦다. 11월 제주 날씨는 억새축제 등 가을꽃축제와 2019 한라산 단풍절정시기를 맞았다. 11월 말부터 12월 초 날씨는 바람이 쌀쌀하고 간혹 겨울비소식이 있겠다. 12월 제주도 날씨 기온별 옷차림으로는 바닷바람을 막아줄 롱패딩, 2019 패션 트렌드인 숏패딩 푸파(푸퍼)나 겨울 소재 롱코트 등 외투 코디를 추천한다. 기온 5도 이하 패션으로 발열내의를 갖춰 입고 겨울점퍼와 양털 후리스(플리스)를 챙기는 것이 좋다. 봄이면 산방산, 송악산에서 볼 수 있는 유채꽃 명소는 없지만 제주도 서귀포 '휴애리 핑크뮬리 축제와 '제주허브동산 핑크뮬리 축제'와 등 가을꽃축제, 다채로운 제주 특산품과 전통 축제가 개최된 바 있다. 11월 제주도 축제 남원 '제주 국제 감귤박람회'에 이어 12월 크리스마스를 앞둔 제주도 축제는 제주시 '제주 라프 별빛축제'와 '제주 허브동산 별빛놀이', '휴애리 동백축제' 등이 있다. 특히 까멜리아힐에 마련된 제주도 동백정원은 동백꽃 필 무렵 방문하기 좋은 명소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제주도 가볼만한곳과 렌트카 드라이브코스! 

푸른 바다를 자랑하는 제주도는 드라이브코스로 애월 해안길과 제주 신창해안도로가 있다. 협재해수욕장과 곽지해수욕장, 함덕해수욕장이 유명하다. 최근에는 인파가 한동안 적었던 월정리해수욕장과 김녕해수욕장을 방문해 셀프웨딩촬영과 인생샷을 남기는 사람이 많다. 제주 아쿠아플라넷과 성박물관, 제주 유리박물관 등 전시장이 즐비하며 카멜리아힐과 쇠소깍, 비자림 등 아름다운 제주 관광명소가 있다. 성산읍 가볼만한 곳은 제주도 섭지코지와 성산일출봉의 일출을 감상하는 것도 특별한 체험이 될 것이다. 7월 8월 여름에만 즐길 것 같은 서핑 명소도 있다. 강원도 양양만큼 서퍼와 서핑샵이 많은 제주도 중문 서핑 등을 추천한다. 제주공항 근처 제주시 볼거리로는 이호테우해변과 제주 고등어회, 딱새우회 맛집이 즐비한 제주 동문시장 등이 있다. 봄이면 산방산, 송악산에서 볼 수 있는 유채꽃 명소는 없지만, 11월 제철인 제주도 감귤따기 체험은 제주도 각지 감귤농장에서 진행한다. 제주감귤타르트, 제주감귤초콜릿과 제쥬감귤쥬스 등 감귤체험 카페와 성산 귤체험은 제주 감귤 택배 주문이 가능하며 12월까지도 감귤을 맛볼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11월·12월 겨울 한라산 등반 복장 

정상 백록담 높이 해발 1947m에 이르는 제주 한라산 국립공원 등반은 사라오름, 성판악, 관음사 코스 등 다양하며, 지리산, 설악산 뺨치는 난이도 상급 코스부터 초보자를 위한 영실코스 등 다양하다. 12월 한라산 날씨는 평년기온과 비슷하며 한라산 눈이 내려 설산 풍경도 즐길 수 있다. 한라산 등산복장은 등산화 혹은 트래킹화와 방수 바람막이 외투 및 포켓이 달린 등산잠바나 조끼, 찬바람을 막아줄 등산모자, 손수건, 등산스틱, 두툼한 등산바지 등이다. 한라산 눈이 오는 경우 등산화와 아이젠은 필수다. 한라산 정상 백록담은 체감온도가 낮고 한라산 겨울산행에는 등반시간과 주차장를 확인하자. 한편, 2020 공휴일, 빨간날 달력에 의하면 2020년 설날인 구정은 금토일이 공휴일이며, 설날과 어린이날, 추석은 대체공휴일이 지정될 전망이다. 가장 쉬는날이 많은 4월은 석가탄신일과 노동절(근로자의날), 어린이날을 연이어 쉴 수 있는 황금연휴다. 봄여름가을겨울 사시사철이 아름다운 한라산 등산을 제주필수코스로 추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제주도 렌트카 완전자차 가격과 렌터카 이용방법 

제주도 단기여행코스에 제주도 렌트카 대여는 필수가 됐다. 제주도 렌트카 기준에 따른 렌터카주의사항을 숙지하고 운전자는 운전면허증을 반드시 지참한다. 운전 경력이 중요치 않지만 렌트카 사고에 대비해 렌트카 렌탈 종류를 알아보자. 교통사고 일부 또는 전액 보장하는 일반자차와 완전자차로 나뉜다. 일반자차는 수리비전액과 휴차보상료를 전부 부담하는 미가입 경우와 달리 면책금 일부와 휴차보상료를 렌트카 업체에서 부담한다. 완전자차는 제주렌트카 자동차 사고 전 금액을 렌터카 업체가 책임지므로 가격이 가장 비싸다. 렌터카 비용, 취소 수수료를 미리 확인해 인터넷예약이나 현장예약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제주렌트카 이용 나이는 만21세 이상이며 운전경력 1년 이상이다. 새벽 혹은 아침 비행기인 경우 제주도 렌트카 새벽반납이 가능한 곳을 알아보는 것도 제주 렌트카 대여 팁이다. 차종과 대여일시, 반납일을 확인하고 인수장소와 반납장소를 선택한다. 차량 상태 확인은 필수며 주유량 체크하고 자동차 사진을 미리 남기는 것이 좋다. 전기차를 이용하는 경우 충전방법과 제주도 전기차충전소 위치를 미리 봐둘 것을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