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유상철 황달증상 원인... 병명 췌장암 4기 진단당뇨·유전력과 췌장암 초기증상은?
등록일 : 2019-11-20 09:47 | 최종 승인 : 2019-11-20 09:47
정혜영
▲(사진출처=SBS '영재발굴단')

[내외경제=정혜영]  

유상철 췌장암 4기 정밀 검사 결과가 공개됐다. 그는 인천유나이티드 홈페이지에 유상철 병명에 관한 글을 게재했다. 처음 한 누리꾼에 의해 눈에 황달 증상이 포착, 췌장암 초기증상이나 간암 증상 루머가 확산된 바 있다. 췌장염이나 췌장암 증상과 간염 증상은 황달 증세를 포함한다. 때문에 유상철 감독 경기중 찍힌 사진에 의해 췌장질환에 대한 소문이 돌았다.  

'어게인2002, 어게인2019' 현수막이 걸리고 유상철 축구 국가대표 시절 등번호를 기념하는 경기 전반 6분에 유상철 건강을 위한 이벤트가 펼쳐졌다. 2002 한일월드컵에서 활약한 유상철은 인천 축구팀 감독을 역임했다. 지난 27일 유상철은 지난 성남전 황달 증세로 입원 후 퇴원 중 검사 결과 대기 근황을 드러냈다. 이내 유상철 복귀 후 수원전 경기에 참석하는가 싶었지만, 유상철 황달 검사 결과 유상철 병명은 췌장암 말기로 알려졌다. 유상철 입원 치료 시 인천팀 원정 경기 등에 무리가 생기겠지만, 그는 인천 잔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버티겠다고 말했다. 유상철 췌장암 진단에 유상철 아내 등 가족과 팬은 응원과 독려를 바랐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황달 증상, 원인은? 

유상철 눈에 황달 사진이 포착됐다. 황달 증상은 눈 황달을 포함해 피부색이 노랗게 변색된다. 급성황달여부는 정밀검사를 통해 알 수 있다. 얼굴 황달, 눈에 황달이 생기는 이유, 황달 원인은 혈색소 헤모글로빈 등 철분 특수 단백질이 체내 분화되는 과정에서 황색의 담즙색소가 축적되기 때문이다. 눈 흰자, 혹은 피부, 점막이 노랗게 착색을 일으킨다. 빌리루빈 체내 필요이상 생성된 경우나 배출이 매끄럽지 못하면 황달 증세가 생기기도 한다. 일반적인 황달 증상으로 의심할 수 있는 원인 질환에는 올초 부산 조개젓 A형간염을 비롯한 간질환 간염과 간견병증, 담즙성 등이며 간주변 장기질환인 췌장염, 담낭염 등이 있다. 간암 초기증상과 췌장암 증상이기도 하다. 비교적 가벼운 황달 원인은 용혈성 빈혈이나 패혈증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다.  

유 감독은 지난해 채널A `골든 사인`에 출연해 어머니 췌장암 투병 사실을 고백한 바 있다. 유상철 가족력에 대한 췌장암 유전에 대한 질문도 줄을 잇는다. 인슐린은 혈당을 낮추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췌장 기능은 인슐린 분비 혈당 조절 역할이다. 따라서 사람에 따라 당뇨병이 췌장암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다.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인 제2 당뇨 증상은 췌장암 유병률을 높일 수 있지만, 절대적인 통계는 없다. 담배를 피우면 췌장암 위험도가 높아진다. 폐암·방광암·후두암을 비롯해 췌장암 원인이되는 위험요소다. 췌장암 유전력과 가족력 확인된 바 없지만, 발생 확률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상철 나이, 췌장암 생존률 

우리나라 70대 췌장암 발병률이 가장 높다. 올해 유상철 나이는 마흔 아홉으로 50이 안됐다. 2006 대한민국 축구팀 국가대표 명단에서 은퇴를 선언한 유상철 실명 소식이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안타까움을 자아낸 바 있다. 췌장 위치는 배보다 등에 가깝다. 때문에 췌장암 초기증상으로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췌장은 땀, 젖, 소화효소를 방출하는 외분비 역할을 하며 호르몬을 혈관내로 방출하는 내분비 기능도 있다.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소화흡수에 관여한다. 췌장병 증상은 음식물 영양성분을 제대로 흡수 못해 이유없이 살이 빠지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췌장암 검사는 혈액검사, 혈청검사와 복부 초음파,CT·MRI 촬영 등을 진행한다. 췌장암 병기는 0기·1기·2기·3기·4기로 분류된다. 유상철 췌장암 4기의 경우 폐, 복막, 간 등 장기에 암세포가 침범한 경우를 말한다. 췌장암 수술은 완치를 기대할 수 있는 유일한 치료법이지만, 항암치료와 방사선치료를 병행해야 한다. 출혈 등 합병증 치료 및 췌장암 재발이 생길 수 있다. 췌장암 생존률과 무관하게 병을 이기겠다는 유상철 감독을 응원하는 팬들의 댓글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췌장암 초기증상과 신생아 황달 원인 

췌장암 증상으로 대변 기름이 섞인 지방변, 기름변을 보고 황달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췌장염 초기증상일 경우 급성 췌장염은 급성 담낭염 증상과 유사, 식습관, 비만, 고지혈증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쓸개염으로 불리는 담낭염치료는 담낭제거수술이나 담낭염 수술을 치료법으로 한다. 담낭암으로 번지지 않기 위해 위염 등 식후 명치·윗배·아랫배 통증이 나타나면 정확한 원인질환을 병원 내원한다. 평소 칼로리 높은 음식과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탄수화물 위주 저지방 식이요법을 권장한다. 황달 수치 황달 검사 방법으로 혈액검사 등을 실시하고 조기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성인 황달 외에도 신생아 황달 증상이 나타난다. 신생아 황달은 눈에 나타나거나 얼굴색이 노랗게 변한다. 시간이 지나 만삭에서 황달 정상수치 12mg/dL를 넘으면 생리적 황달로 보기 어렵다. 신생아 모유 황달 원인인 경우에는 모유수유를 일시적으로 중지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보통 아기 생후 10일간 특별한 치료가 없어도 황달 증상은 사라지지않으면 황달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