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저탄고지 식단 방탄커피 레시피 '코코넛오일' 효능 치아미백까지 효과적...다양한 코코넛 오일 사용법
코코넛오일 다양한 요리에 활용 가능해
등록일 : 2019-11-15 14:04 | 최종 승인 : 2019-11-15 14:04
양윤정
▲코코넛오일이 주목을 받고 있다.(사진=ⒸGettyImagesBank)

[내외경제=양윤정] 인기 휴양지, 그 중에서도 따뜻한 섬나라로 여행을 떠났을 때 상상되는 몇 가지 장면들이 있다. 드넓게 펼쳐진 해변, 화려한 꽃들로 장식된 목걸이, 그리고 손에 있는 코코넛 주스. 동그란 과일에 빨대를 딱 꽂아 달달한 과즙을 쪽 빨아먹으면 그게 또 일품이다. 그런데, 코코넛의 매력이 이뿐만이 아니다. 코코넛에서 얻을 수 있는 오일, 코코넛오일에는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효능들이 있다.  

코코넛오일은 '오일'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는 적합하지 않아 보인다. 하지만 코코넛오일은 착한 지방 중 하나로 다이어트에 활용된다. 특히, 저탄고지 다이어트, 키토제닉 식단에서 자주 언급된다. 우선,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간단히 말하면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여 우리 몸이 탄수화물이 아닌 지방을 사용하게끔 하는 방법이다. 저탄고지 식단 중 많이 알려진 방탄커피에는 무염버터와 코코넛오일이 사용된다. 코코넛오일은 중사슬 지방으로 지방이 길이가 짧아 빠르게 분해해 에너지로 사용된다. 분해 시 만들어지는 케톤체는 뇌세포에 좋다고 알려졌다. 코코넛 오일은 사람뿐 아니라 강아지에게도 주곤 하는데, 강아지 피부 질환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코코넛오일 사용법은 다양하다.(사진=ⒸGettyImagesBank)

코코넛 오일 사용법은 먹는 것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모델 한혜진은 코코넛오일을 파우치에 넣고 다니며 입술, 피부, 머리카락에 바른다고 전했다. 가장 즐겨 바르는 부위는 큐티클이라고. 코코넛 오일은 치아 미백에도 효과적이다. 셀프 치아 미백 방법으로 코코넛오일을 입안에 넣고 가글 하듯 헹궈낸다. 이를 코코넛오일 플링이라고 한다. 이렇게 코코넛 오일로 구강을 청소해주면 세균 배출과 지용성 치석도 제거돼 구취제거, 치아 미백, 잇몸질환 개선에 효과적이다.  

코코넛오일 부작용은 어떨까. 코코넛오일이 중사슬 지방산으로 다른 지방보다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것은 많지만 지방은 지방이며 각종 성인병을 유발하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다. 칼로리도 높기 때문에 과다 섭취는 금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