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2019 수능일] 2020수능 대박기원 '수능 자리' 예비소집일 수험번호·고사장 확인! 수능 도시락 메뉴 추천
등록일 : 2019-11-13 11:43 | 최종 승인 : 2019-11-13 11:43
정혜영

[내외경제=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대입일정을 소화하는 첫관문이다. 2001년생 수능 고3수험생 및 재수생 등 나이는 다르지만, 공통의 목표로 준비한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수능 디데이 카운터 D-1이다. 2020 수학능력시험은 지난해 2019 수능과 비슷한 난이도로 시험문제 출제를 예측했다. 2020 대입일정은 모집 정원 30%까지 정시전형으로 선발할 예정이다. 가군나군다군 선발군을 확인하고 일부 대학은 고등학교 학생부 성적인 내신 비율을 반영하기도 한다. 대학별, 학과별 국어, 영어, 수학 영역비율을 확인한다. 인문계열과 자연계열은 상이하다. 2019 수능일은 11월 14일로 수능시간이 종료 된 후 밤 10시에는 대한민국 레바논 축구 경기 일정이 있다. 토트넘 손흥민, 발렌시아 이강인을 포함한 한국 축구 국가대표 일정인 2020 카타르 월드컵 예선 4차전이 기다리고 있다. 수능 시간표와 9월 10월 모의고사 등급컷을 준비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정시확대 올해 30%, 2020 수능 시간표 

수능일정 및 수능 시간표는 14일 목요일 오전 8시 40분부터다. 수능 종료시간은 오후 5시 40분으로 제2외국어 영역 등을 치루는 경우 수능 끝나는 시간이 달라질 수 있다. 오늘 13일은 수능 예비소집일로 수험표(수능 원서접수표) 수능번호, 고사장확인, 수능 자리 확인이 가능하다. 수능 후 답안지 가채점표 및 정답발표 후에는 이의신청기간이 18일까지 마련됐다. 답안지채점은 15일부터 12월 4일까지 이뤄지면 정답이 확정되면 12월 4일부터 수능성적표가 통지된다. 영역 과목별 표준점수와 백분위, 원점수, 수능 등급이 수능 성적표에 표기된다. 우편물로 수령할 수 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 정부 정시 비중 확대로 인해 일부 학부모와 학계에서 정시 확대 반대하고 나섰다. 정시 수시 비율은 2022 대입개편안 정시확대 예정으로 인해 대입수능 준비 수험생과 대입컨설팅 학원이 귀추를 주목하고 있다. 이듬해 2021 수능디데이를 준비하는 학생은 정시 준비와 정시전형 비율이 높은 대학교 및 각 대학 정시모집 인원에 맞춘 수능기출문제 및 대입준비 일정을 계획해야 한다. 정시 50% 등 기존 정시 수시 비율을 조정과 자사고폐지 등 대입과 관련된 입장차가 논란이 되고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수능 준비물과 9월·10월 모의고사 등급컷  

2020 수능 준비물은 신분증(청소년증, 주민등록증), 수능 접수증, 수능 지우개, 수능샤프 등이다. 요약노트와 기출문제 오답노트 등을 준비하며 블루투스 무선이어폰은 고사장 반입금지 품목을 미리 확인한다. 수능날 날씨는 한파가 예보돼 따뜻하게 입고 벗을 수 있는 외투나 무릎담요를 준비한다. 9월 모의고사 1등급 등급컷은 수학 가형 나형이 높은편이며 영어 등급컷은 지난해 2019 수능 난이도와 비슷했다. 2019 10월 모의고사인 전국연합학력평가 난이도 등급컷은 2019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았다. 수학 나형의 경우 1등급 컷이 원점수 기준 높게 나왔다. 수능 등급컷만큼 중요한 것이 목표하는 대학교의 선발방식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수능 도시락 추천과 수능 응원 문구 

수능도시락메뉴는 평소 먹던 식단과 유사하게 짜는 것이 좋다. 수능 도시락 반찬으로는 소화 잘되는 음식, 비타민C 많은 과일, 영양제 등 수능 점심 도시락을 추천한다. 수능 도시락 배달은 수험생 혼란을 가중할 수 있으므로 보온 수능도시락통에 죽 등을 포장하는 것도 좋다. 수능때 도시락은 김밥처럼 찬음식보다는 보온도시락에 담은 된장국, 계란국 등 국 종류가 낫다. 수능 반찬 추천으로는 동그랑땡이나 볶음밥 등이 수험생 도시락 메뉴로 제격이다. 수능 아침식사 역시 소화가 잘되는 메뉴로 꾸리는 것을 추천한다. 수능 응원 현수막부터 수능 선물세트 까지 수능대박기원 선물은 각양각색이다. 수능 메시지부터 수능 응원 편지까지 다양한 이색 수능선물이 눈길을 끈다. 수능응원선물로 오래전부터 인기있던 음식은 수능떡부터 찹쌀떡, 수능엿등이 있다. 11월 14일 데이인 쿠키데이에 맞게 수제 쿠키를 선물하기도 한다. 최근 수능선물 트렌드는 재치있는 수능선물세트와 수능선물 추천 리스트로 수능 응원 편지 나 수능격려문구, 수능대박 스티커 메세지는 '욜로(YOLO)', '소확행', '합격길만걷자' 등 2019 유행어나 신조어를 담은 것이 유행이다. 수능을 치룬 뒤 벌어지는 수험표 할인 이벤트 등 대학입학 전까지 해보고 싶던 일을 만끽할 날을 기다리며 수능대박을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