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눈에 이물감, 다래끼 초기증상일까? 눈 다래끼 원인과 치료, 약‧찜질로 눈 다래끼 빨리 낫는법
등록일 : 2019-11-05 12:10 | 최종 승인 : 2019-11-05 12:10
박희연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박희연] 눈에 이물감이 느껴진다면 눈 다래끼 초기증상을 의심해야 한다. 다래끼란, 눈꺼풀의 눈물샘, 땀샘 등 분비샘에 생긴 화농성 염증을 말한다. 눈 다래끼 원인은 오염된 손으로 눈을 자주 비비거나 콘택트렌즈 장시간 착용 시 렌즈 부작용으로 인해 발병한다. 이밖에도 눈 다래끼 원인은 다양한데, 이에 눈 다래끼 원인과 눈 다래끼 치료, 눈 다래끼 약‧찜질로 다래끼 빨리 낫는 법을 살펴봤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성인·아이 눈 다래끼 원인은 ▲오염된 손으로 눈을 비벼서 ▲콘택트렌즈 장시간 착용 ▲장시간 지우지 않은 아이라인‧아이셰도우 등 청결 문제로 발병할 수 있다. 또 눈에 다래끼 나는 이유는 과도한 스트레스나 불규칙한 생활, 수면 부족 또는 면역력 저하로 생기기도 한다.

눈 다래끼 증상은 크게 겉 다래끼 증상과 속 다래끼 증상, 콩 다래끼 증상으로 나뉜다. 겉 다래끼 증상은 눈꺼풀 가장자리가 부으면서 통증이 생기고 해당 부위가 단단해져 압통이 심해지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염증에 의해 전체가 부어오른다. 또 맥립종인 속 다래끼 증상은 겉 다래끼 증상보다 깊이 생기며 눈꺼풀 안쪽에 여드름처럼 노란색 농양점이 나타난다. 속 다래끼는 눈 다래끼 초기증상 때 만져지지 않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통증이 느껴진다. 이어 산립종인 콩 다래끼 증상은 눈꺼풀 가장자리 피부 밑에 단단한 결절이 만져지지만, 붓거나 염증 증상은 동반되지 않는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눈 다래끼 치료는 대개 자연스럽게 치유된다. 눈 다래끼 빨리 낫는 법은 손을 자주 씻고, 절대 손으로 눈을 만져서는 안 된다. 또 눈 다래끼 염증이 보이지 않는 눈 다래끼 초기증상일 때는 40~45도 따뜻한 물주머니로 하루 4~6회 눈 다래끼 온찜질해주는 것이 좋다. 더불어 눈이 빨갛게 부어오르는 눈 다래끼 증상일 때는 눈 다래끼 빨리 낫는 법으로 냉찜질도 괜찮다. 눈꺼풀 염증, 통증 등 눈 다래끼 증상이 심한 경우는 안과에 내원해 눈 다래끼 약을 처방받는 것이 좋다. 또 눈 다래끼 증상이 심해 고름이 찬 경우, 절개해 고름을 빼내야 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