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염증에 좋은 식품 스피루리나 효능이 미래식량으로 주목받는 이유는? 스피루리나 부작용 주의
등록일 : 2019-11-04 13:39 | 최종 승인 : 2019-11-04 13:39
박희연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박희연] '바다의 초록 보물'이라 불리는 스피루리나 효능이 최근 화제다. 스피루리나란, 아프리카, 하와이 등 염도가 높은 열대지방 호수에서 번식하는 청록색 해조류의 일종이다. 최근 우주 식량 및 미래 식량으로 지정된 스피루리나 효능은 항산화력이 강해 염증에 좋은 식품으로 인기가 많다. 이에 스피루리나 효능과 스피루리나 부작용을 알아봤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스피루리나 효능

스피루리나 효능은 면역력 높이는 방법에 효과가 뛰어나 면역력 높이는 음식이자 염증에 좋은 식품으로 꼽힌다. 또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각종 암을 예방해 암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되고, 노화를 예방해 피부 좋아지는 습관, 피부 좋아지는 법으로 효과가 뛰어난 피부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기도 한다. 더불어 스피루리나는 단백질 많은 음식이자 소화 잘 되는 음식이어서 뱃살 빼는 법과 체지방 줄이는 법,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으로 인기가 많다. 이어 스피루리나 효능은 당뇨 초기증상을 완화해 혈당 낮추는 음식이자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된다. 또 스피루리나 효능은 탈모를 예방해 탈모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며, 통풍 초기증상을 완화해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도 추천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스피루리나 부작용

다만 갑상선 이상 증상이나 자가면역질환 페닐케톤뇨증 등 환자에게는 스피루리나 부작용이 생길 수 잇다. 또 스피루리나 단백질 함량이 높아 신장기능에 문제가 있다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아울러 자연산 스피루리나의 경우, 간 손상을 일으키는 마이크로시스틴이 함유돼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고, 오염된 지역에서 자란 스피루리나는 중금속을 흡수해 각종 건강상 악영향을 유발할 수도 있다. 하지만 판매되는 스피루리나 원액이나 스피루리나 가루, 스피루리나 캡슐은 대개 인공적으로 재배된 형태로 두통 원인이나 알레르기, 근육통, 오한 등 스피루리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하루 스피루리나 권장량은 약 5g 정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