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따릉이 이용방법] '2019 라이딩 서울'개최, 따릉이 '대여소' 위치찾는법, 서울자전거 따릉이 정기권 가격은
등록일 : 2019-11-01 14:35 | 최종 승인 : 2019-11-01 14:35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정혜영] 오는 10일 서울시는 11월 축제 행사로 글로벌 자전거 축제를 연다. '2019 라이딩 서울'은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송파구 올림픽공원 평화의 광장 코스다. 주요 경유지 코스는 종각역-동대문역-군자역-올림픽대교다. '2019 라이딩 서울' 목적은 자전거 시속을 겨루기보다는 안전하게 서울 도심을 자전거라이딩으로 즐길 수 있음을 알리기 위한 이벤트다. 상급, 중급자, 초급자 코스로 나뉘며 초급자코스는 20km이하 속도로 천천히 주행하는 사람 대상이다. 개인 나들이용 자전거나 하이브리드·로드자전거 등을 타도 되며 서울시 자전거 따릉이를 타도 무관하다. 서울시 따릉이는 공공자전거 대여 서비스다. 최근 '연애의맛3' 강두가 데이트 코스로 따릉이를 선택했다. 서울시 자전거 대여에는 한강 여의도 공원 등 자전거빌리는곳이 있었지만, 최근 따릉이 이용자수가 늘면서 스마트퀵보드나 전동퀵보드, 전동휠 대여소 업체가 더 많이 들어섰다. 자전거 헬멧착용은 자전거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인도와 한강다리를 건널때는 자전거에서 내려 끌고 가는 것이 안전하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따릉이 이용방법(자전거 대여·반납) 

따릉이 대여장소에서 약 1분간 따릉이 어플 모바일 앱에서 따릉이 예약이 가능하다. 따릉이 회원과 비회원 대여가 가능하지만, 따릉이 어플 회원인 경우 접속 후 자전거대여소 번호나 지역을 검색하면 대여가능한 따릉이 자전거수와 번호를 확인 할 수 있다. 따릉이 시간 1시간권, 2시간권을 선택한 뒤 1회 이용 결제로 사용할 수 있다. 따릉이 대여카드, 따릉이 후불교통카드를 등록 이용하면 더욱 신속하게 따릉이 대여가 가능하다. 따릉이 반납방법은 먼저 따릉이 반납장소를 찾는다. 따릉이 시간 초과 시 과태료가 부과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따릉이 주차, 정차 연결거치 

따릉이 주차는 반납을 말한다. 그럼 따릉이로 서울 가볼만한곳을 둘러보며 잠시 정차하는 방법은 뭘까? 따릉이 정차는 따릉이 자전거 핸들쪽에 꽂힌 왼쪽 연결선을 빼서 자전거 바퀴나 자전거 프레임 혹은 연결할 장소 고리에 건 뒤 오른쪽 반납구멍에 꽂아주는 것이다. 따릉이 반납장소에 자전거가 꽉 차서 반납 불가한 경우에는 다른 자전거 왼쪽에 있는 연결선을 자신의 자전거에 꽂아서 연결거치 반납이 가능하다. 

서울 따릉이 정기권 1시간·2시간 이상 타는법 

따릉이 정기권 가격은 일일권 1시간 1000원이며, 2시간 2000원이다. 따릉이 정기권은 7일권·30일권·180일권·365일권으로 나뉜다. 7일권은 3000원, 한달 이용권은 5000원, 3달 이용권은 1만5000원, 연간이용권은 3만원이다. 두 시간권인 경우 가격이 다르다. 따릉이 단체권은 1시간에 1000원이다. 따릉이 정기권 구매 시에는 따릉이 이용권 유효기간을 확인한다. 따릉이 선물하기로 정기권과 일일권 선물이 가능하다. 제로페이 할인 이벤트로 현재 따릉이 1일권을 구매하면 50%할인 이벤트를 벌이고 있다. 따릉이 정기권 1시간 이용권 구매 시에는 1시간내로 따릉이 반납 후 다시 자전거 대여가 가능하다. 따라서 1시간 혹은 2시간 안으로 자전거 반납만 이뤄지면 원하는 횟수만큼 따릉이 재대여가 가능하다. 따릉이 환불 방법은 서울자전거 따릉이 관제센터 1599-0120 전화번호로 문의한다. 자전거 대여반납 통신장애 오류 시에도 유선 문의한다. 불량·고장자전거 신고는 따릉이 앱에서 자전거 시리얼넘버를 입력해 신고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따릉이 위치 치도로 빨리 찾는법 

따릉이 지도로 보거나 혹은 자주찾는 대여소 설정을 해두면 빠른 반납장소 찾기가 가능하다. 따릉이 지도보기나 따릉이대여소 번호 혹은 지접 QR코드 대여방법 시 빨리 대여가 가능하다. 서울 따릉이 타기 좋은 곳으로 뚝섬 한강공원 자전거 도로와 자전거타기좋은 곳으로 안양천, 도림천 및 서울 위치한 공원 등이 있다. 한강공원 돗자리대여나 유원지 한강텐트대여 서비스를 이용하면 로맨틱한 가을바람을 즐길 수 있다. 서울 자전거 코스로 서울 월드컵공원, 올림픽공원, 보라매공원이며, 서울근교 자전거 타기 좋은 곳으로 김포 생태공원, 광주 물안개공원, 팔당 자전거길 등이다. 특히 팔당 가볼만한 곳으로 팔당전망대, 남한산성, 팔당카페를 비롯한 팔당 맛집이 즐비하니 11월 가을을 맞아 주말 가을 나들이 코스 및 여행지로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