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새싹보리분말 효능, 지방간에 좋은 음식... 새싹보리 부작용 임산부 및 수유부 섭취 피해야
등록일 : 2019-11-01 10:12 | 최종 승인 : 2019-11-01 10:12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정혜영] 새싹보리는 새싹귀리 효능처럼 건강한 가루 다이어트 방식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보리분말은 어린 보리싹을 가루로 가공했을 때 효능이 더 커진다. 새싹보리는 보리씨앗과 화분이 있으면 가정에서도 보리새싹 재배가 어렵지 않다. 새싹보리 채취 후 쌈밥재료만들기나 새싹보리분말만드는법으로 직접 먹을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새싹보리분말 효능

새싹보리분말은 식이섬유많은 음식으로 위장건강과 변비. 설사 등 배변장애 개선을 돕는다. 또한, 가을 환절기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해 건조하고 모낭염, 여드름 등 피부뾰루지를 완화하는 염증에 좋은 식품이다. 새싹보리 원산지는 국내산 제주새싹보리 등이 있다. 보리새싹 효능은 항산화 작용으로 몸속 나쁜 활성산소를 배출해 독소제거 및 노폐물과 나트륨 제거에 효과적이다. 노화방지를 돕고 치매 예방, 노안 등 시력저하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새싹보리즙 효능은 철분 많은 음식으로 빈혈이나 두통 치료에 효과적이다. 미주성실신 혹은 기립성 저혈압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준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새싹보리는 혈압수치를 낮추고 고지혈증이나 동맥경화,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에 도움을 준다. 보리새싹은 포도당 배출을 돕는 다이어트 식단으로 알려졌다. 지방에 과하게 축적된 기름, 알콜성 지방간과 비알콜성 지방간에 좋은 음식으로 간수치 낮추는법이자 다이어트 음식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간염과 간암 초기증상을 예방하는 항암에 좋은 음식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보리새싹 부작용

보리새싹분말 부작용은 과다섭취 시 나타난다. 설사나, 두드러기가 생길 수 있으며 고혈압환자가 새싹보리 과다복용시에는 저혈당, 저혈압에 의한 손떨림,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다. 새싹보리가루는 칼륨 많은 음식으로 신장 질환 등 신장이상증상 환자는 섭취를 피한다. 모유수유부와 산모인 임산부 역시 마찬가지다. 새싹보리 파는곳이 많아졌지만, 새싹보리 섭취 후기나 새싹보리 추천 순위에 따라 결정하기 보다는 식약처 인증 받은 안전한 제품을 구입한다.

새싹보리 착즙 주스 만드는법

새싹보리분말 먹는법은 다양하다. 새싹보리환, 새싹보리알약캡슐, 새싹보리착즙분말 외에도 새싹보리즙 등이 있다. 새싹보리밥 짓기로 먹는다. 새싹보리 주스로 맛있게 먹는 법은 먼저 새싹보리 뿌리 건조 후 새싹보리분말로 함께 가공한 뒤 미숫가루, 두유에 갈아 건강음료로 아침, 점심, 저녁에 걸쳐 나눠 먹는다. 새싹보리 맛은 떫지만 뒷맛이 깔끔한 녹차 맛과 유사하다. 새싹보리 하루 권장 섭취량은 약 10g이다. 새싹보리분말 먹는법은 너무 뜨거운물과 먹을 때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니 미지근하거나 찬물, 음료에 타먹고 샐러드만들기 재료나 새싹보리해독주스 만들기로 마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