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꿀 생강청‧생강차 만들기 TIP] 생강 효능은 환절기 감기 예방 제격, 생강 보관방법과 편강 만들기
등록일 : 2019-10-30 14:38 | 최종 승인 : 2019-10-30 14:38
박희연
▲(사진=ⓒ픽사베이)

[내외경제=박희연]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가 찾아오면서 생강청 만들기도 인기다. 감기 예방에 효과적인 생강은 소화 잘 되는 음식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이에 생강 효능과 생강 보관방법을 알아봤다. 또 꿀 생강청 만들기와 생강차 만들기, 생강 편강 만들기까지 함께 소개한다.

▲(사진=ⓒ픽사베이)

생강 효능

생강가루 효능은 각종 병원성 세균과 바이러스를 죽이는 살균효과가 있어 목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또 생강의 효능은 위 점막을 자극해 위액을 분비시키고, 단백질이 펩신으로 분해돼 몸에 흡수가 잘 되도록 돕는다. 또 생강차 효능은 변비 증상 해결 직빵인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더불어 생강 효능은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에 효과적인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으로, 당뇨 초기증상과 고혈압 초기증상을 완화하는 당뇨에 좋은 음식 및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다. 더불어 생강의 효능은 염증에 좋은 식품이어서 각종 근육통과 두통, 어깨결림, 요통, 생리통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된다. 더불어 생강 효능은 체지방 줄이는 법과 뱃살 빼는 법, 스트레스 해소법으로도 효과가 뛰어나다.

생강 보관법은 흙이 묻은 상태로 봉투에 담아 통풍이 잘되고, 어둡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또 단기간 내 사용할 생강 보관방법은 다듬은 후 비닐이나 젖은 키친타월에 싸서 냉장 보관하면 된다.

▲(사진=ⓒ픽사베이)

생강청‧생강차‧생강 편강 만들기

꿀 생강청 만들기 재료는 생강 480g, 아카시아 꿀 500g, 소금 2꼬집이다. 꿀 생강청 만드는 법은 ▲생강 껍질을 벗겨 편으로 썬다 ▲편으로 썬 생강을 믹서로 곱게 간다 ▲소독한 유리병이 간 생강을 넣는다 ▲꿀과 소금을 넣고 잘 섞는다 ▲1~2주 숙성 후 꺼내 먹는다 등이다. 이어 생강차 만드는 법은 숙성된 생강청을 뜨거운 물에 섞어 마시면 된다. 더불어 생강 편강 만들기 재료는 생강 700g과 설탕 300g만 있으면 된다.

생강 편강 만드는 법은 ▲생강을 물에 담가 칫솔로 적당히 흙을 씻어내고 잔여물을 제거한 뒤 껍질을 벗긴다 ▲껍질 벗긴 생강을 편으로 썬다 ▲생강 맛이 너무 매울 경우는 생강에 끓는 물을 두어 번 붓고, 찬물에 3시간 이상 담가 매운 기를 없애준다 ▲채반에 생강을 밭쳐 생강의 물기를 완전히 빼준다 ▲스뎅 팬에 생강을 올리고 흑설탕을 넣어 버무린다 ▲불을 최 약 불로 켜고 적당히 불을 조절하며 생강을 졸여준다 ▲수분이 어느 정도 날아가면 겹쳐진 생강편을 떼고 접힌 생강편을 편 후 설탕을 입혀주면 생강 평강 만들기가 완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