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새싹보리 '해독다이어트' 효능 높이고 싶다면... 지방간 개선 '새싹보리' 하루 섭취량과 새싹보리분말 부작용
등록일 : 2019-10-29 09:36 | 최종 승인 : 2019-10-29 09:36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정혜영] 새싹보리, 새싹귀리 등 가루 다이어트가 유행이다. 귀리는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트롯 가수 장윤정이 둘째 아이 출산 후 방송복귀를 위해 먹던 다이어트 식단으로 알려졌다. 절대 동안 방송인 최화정 역시 볶은 귀리를 우유에 타먹는 오트밀을 자주 섭취한다. 귀리새싹은 최근 영양가를 드높이는 새싹귀리 효능으로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다. 또 다른 새싹식품이 새싹보리다. 보리씨앗만 있다면 집에서도 화분에 새싹보리 키우는법이 어렵지 않아 보리 어린싹이 어느정도 자라면 채취해 먹는다. 새싹보리 키우기로 자란 보리싹은 잘라서 쌈밥 만들기 쌈채소 종류로 사용해도 좋고 새싹보리분말 만들기로 가공해 평소 꾸준히 섭취하는 방법도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새싹보리분말 효능

새싹보리 효능은 식이섬유 많은 음식으로 가을철 건조해지는 피부결을 개선하고 각질관리와 피지개선을 돕는다. 새싹보리 여드름, 좁쌀여드름 등에 효과적이며 환절기 생기는 두피나 얼굴 피부 뾰루지를 완화한다. 새싹보리 원산지는 국내산 제주도 새싹보리가 있으며 보리어린잎 분말은 유기농 새싹보리착즙주스로 만들어 먹는다. 새싹보리분말 효능은 항산화작용을 해 몸에 유해 산소를 밖으로 배출하고. 새싹보리즙 효능은 철분 많은 음식으로 철결핍성 빈혈에 의한 어지러움, 두통,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한다. 새싹보리분말 사포라닌은 혈당지수를 낮춰 당뇨 음식으로 추천하며 혈액순환개선 작용을 통해 혈관 기능을 강화한다. 고혈압과 고지혈증 등 심혈관 질환 치료를 돕고 새싹보리 폴리코사놀 물질은 나쁜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빼는법으로 효과적이므로 내장지방 제거 새싹보리 다이어트에 탁월하다. 또한, 간에 지방이 정상수치를 넘어서는 지방간 증상 예방에 좋아 간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새싹보리 부작용

다이어트 디톡스 효과를 낸다고 보리새싹분말을 과다섭취하는 경우 새싹보리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새싹보리 고혈압환자인 경우 과다복용 시 저혈당이나 저혈압에 의한 손떨림, 어지럼증, 메스꺼움, 복통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한다. 새싹보리는 칼륨 많은 음식으로 신장 이상 증상을 앓는 환자는 주의하며 새싹보리 임산부와 모유수유부는 삼가고 새싹보리 카페인함량을 체크하며 섭취 후기가 다양하므로 테스트 복용 후 몸에 맞지 않으면 복용을 중단한다.

보리새싹 먹는법

새싹보리 뿌리 건조 후 함께 가공해 가루로 먹는 방법을 추천한다. 새싹보리맛은 씁쓸하지만 깔끔한 녹차맛과 비슷하며 새싹보리 섭취량을 지킨다. 새싹보리분말 먹는법은 너무 뜨거운물과 먹을 때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며 물이나 음료에 타먹고 샐러드만들기 재료나 새싹보리해독주스 만들기로 마시는 방법이 있다. 새싹보리환, 새싹보리알약캡슐, 새싹보리착즙분말 외에도 새싹보리즙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