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대추 효능 노화 늦춘다? 불면증에 좋은 대추차 끓이는법 ...생강으로 효능↑ 알토란 대추생강청 만드는법
등록일 : 2019-10-28 11:04 | 최종 승인 : 2019-10-28 11:04
양윤정
▲대추차를 만들어보자.(사진=ⒸGettyImagesBank)

[내외경제=양윤정] 대추하면 손가락 길이보다 짧은 갈색 빛을 띠는 과일의 모습이 바로 떠오른다. 하지만 요즘, 왕대추, 사과대추라고 해서 계란보다 큰 대추가 인기를 끓고 있다. 맛도 사과처럼 달달하다고 한다. 올해 대추철이 지나기 전 따끈한 대추차라도 끓여먹어 보는 것이 어떤가.

대추 효능

대추 칼로리는 100g 90~110kcal로 칼로리 걱정 없이 먹어도 되는 다이어트 음식은 아니다. 하지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대추를 외면하기에는 대추가 가진 효능이 너무 탐이 난다. 대추는 비타민이 풍부해 피부를 노화를 늦출 뿐 아니라 진정 작용을 통해 우리의 몸을 안정시켜준다.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불면증 극복하는 법으로 대추차를 끓여 먹어보는 것도 좋다. 평소보다 우울하고 예민해지는 시기, 갱년기에도 대추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외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위염 환자에게도 좋다.

▲대추차는 주로 건 대추를 활용한다.(사진=ⒸGettyImagesBank)

알토란 대추생강청 만드는법

재료 : 대추 1kg, 생강 1kg, 흑설탕 2.5kg, 매실청

1. 건대추를 젖은 면포로 닦아준다.
2. 대추를 돌려 깎으면서 씨를 뺀다.
3. 씨를 제거하면 대추를 펼쳐 채 썬다.
4. 생강을 깨끗이 씻는다.
5. 생강을 조각 조각 떼어낸 뒤 껍질을 벗긴다.
6. 껍질을 벗긴 생강을 편으로 썰어 물에 담가둔다.
7. 냄비에 대추, 생강, 매실청 1컵 반, 흑설탕을 넣고 센불에 끓인다.
8. 끓기 시작하면 2~30분 더 끓인다.
9. 식힌 대추생강청을 소독한 유리병에 담는다.

▲생대추는 그냥 먹어도 맛있다.(사진=ⒸGettyImagesBank)

대추차 끓이는법

알토란 대추생강청을 만든 사람은 뜨거운 물에 대추생강청 1큰술을 우려내면 된다. 단순히 대추만으로 대추청, 대추차를 만들고 싶다면 건대추를 씻은 뒤 씨를 빼주고 채 썰어준다. 대추를 물과 함께 흐물흐물 거릴 때 까지 끓여도 좋지만 그대로 꿀과 함께 밀폐 용기에 담가둬도 괜찮다. 대추를 끓인다면 다 끓인 후 대추를 채에 걸러 빼주고 대추물을 다시 물을 조금 부어 한 번 더 끓여주면 완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