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호텔용어] 슈페리어·디럭스 차이, '침대사이즈'와 관련있다? 국내여행·해외여행 비수기 맞아 떠나는 호캉스
등록일 : 2019-10-25 16:17 | 최종 승인 : 2019-10-25 16:17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정혜영] 10월 11월 날씨는 완연한 가을을 맞이해 선선하고 일교차가 크다. 미세먼지 나쁨이 뜨는 날이면 만사 제쳐두고 어디론가 휴가를 떠나고 싶다. 국내여행·해외여행 추천지를 검색해보기도 하고 특가항공권과 땡처리항공권 사이트나 어플을 들락날락한다. 가을 패키지여행·자유여행 여행자를 위해 알면 도움이 되는 호텔용어를 준비했다. 해외여행 체크리스트인 교통편과 호텔예약, 여권, 국제운전면허증은 기본이며, 유심구매와 환전을 마스터 했다면, 휴양지 호텔이나 리조트 이용팁을 알고 알차고 편안한 호캉스를 즐겨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5성급호텔 기준과 침대사이즈 비교?

호텔 성급은 시설구비 기준에 따른다. 1성급은 욕실과 객실(조식포함·미포함) 호텔을 말한다. 2성급은 여기에 호텔레스토랑이나 카페 등 부대시설이 함께 있으며 3성급 호텔은 로비와 라운지를 갖춘 곳이다. 4성급 호텔은 침대와 가구가 고급이며 연회장이나 피트니스센터인 헬스장과 룸서비스를 포함한다. 5성급호텔은 3개이상 레스토랑에 최상급시설을 겸비한 호텔이나 리조트를 말한다. 최근 국내·해외 호텔에는 호텔 별 개수와 상관없이 인피니트풀, 바나 펍, 실내수영장 등을 갖춘 곳이 많다. 침대사이즈는 싱글·슈퍼싱글·더블·퀸·킹사이즈 침대 순으로 크다. 싱글은 가로 1000mm이며 슈퍼 더블침대 사이즈는 1400mm다. 가장 큰 라지킹 침대 매트리스 사이즈는 1700mm다. 아동침대로는 싱글이나, SS슈퍼싱글 사이즈 등이 있다. 흔히 아는 슈페리어, 스위트룸은 객실등급을 말한다. 스탠다드실은 약 6~8평이다. 슈페리어는 욕조가 있는 디럭스 룸보다 아래인 객실이며 이그제큐티브는 디럭스 수준 룸에 층수가 높아 뷰가 좋으며 호텔 라운지 이용이 가능한 객실을 말한다. 스위트룸은 거실이 분리된 고급 호텔방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컨시어지 서비스, 호텔 데스크

호텔 로비 프론트 카운터 데스크에서는 호텔 시설 안내를 기본으로 체크인 시간, 체크아웃시간 및 와이파이 접속 비밀번호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동남아 여행지로 해외여행을 떠난다면 지도 제공과 길 안내, 조식서비스에 대한 내용까지 호텔직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베트남, 코타키나발루, 발리 리조트 숙박 예정이라면 호핑투어나 액티비티, 교통수단인 택시나 버스예약 서비스를 함께 하는 경우도 있으니 활용하길 바란다. 러기지 서비스는 해외 배낭여행을 떠나는 자유여행 시 새벽비행기, 늦은 저녁비행기 공항이동 전 시간을 알차게 보낼 수 있도록 배낭과 캐리어 등 짐 보관서비스를 말한다. 레이트 체크아웃이나 얼리 체크인이 불가한 경우 미리 짐을 맡아주는 호텔·리조트 서비스를 이용해보자. 비수기인 동남아 지역 여행중에는 우산대여와 렌트카 주차 등에 대한 문의도 가능하다.

호텔 체크인 디파짓

일부 노쇼 고객이 나타나면서 호텔숙박 예약업체는 깜짝 특가로 숙박비용을 제안하는 경우가 있다. 예약고객이 나타나지 않으면 호텔측에서 손해입을 수 있고 기물파손이나 미니바 이용 등에 청구되는 보증금을 뜻한다. 디파짓은 호텔이나 리조트 별로 금액이 다르고 체크아웃 시 환불되는 조건으로 한다. 해외 사용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결제 시 환불조치가 되며 달러나 현지화폐로 지불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컴플리멘터리, 미니바, 룸서비스?

컴플리멘터리는 무료로 제공되는 객실 투숙객 물, 커피, 티백 등을 말한다. 생수가 기본이며 커피머신기 커피캡슐까지 제공하기도 한다. 미니바는 호텔 냉장고에 있는 유료 음식 서비스로 보통 맥주나 과자, 음료수 등이다. 룸서비스는 호텔 전화로 요청할 수 있는 식사(조식포함) 혹은 주류 서비스다. 술이나 안주 등 먹거리 주문이 가능하며 비용은 보통 체크아웃 시 청구된다. 직원에게 팁을 주는 것이 매너다.

호텔 어메니티 뜻

어메니티(어매니티). 호텔 어메니티는 쉽게 말해 숙박 시 필요한 세면도구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샴푸, 린스, 바디샤워(바디클렌저), 바디로션 등이 기본이다. 이외에도 빗이나 비누, 면도기 등을 제공해 해외출장이나 해외여행 시 불편함이 없도록 한다. 일부 호텔이나 게스트하우스 이용 시에는 칫솔&치약 제공이 없기도 하니 사전 어메니티 제공 여부를 확인하고 해외여행 준비물 체크리스트를 재검한다. 어메니티는 사용하고 남은 혹은 사용하지 않은 제품을 체크아웃 시 가져와도 상관없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문고리의 DND와 MAKE UP

DND는 'Do Not Disturb'의 약자로 방해받고 싶지 않다, 외출 중 룸클리닝을 원하지 않을 때, 잠자는 동안 혹은 개인 사유로 직원출입을 원하지 않는다는 표시다. 반대로 메이크업은 외출이나 투어, 액티비티 시 룸청소를 부탁하는 경우다. 하우스키퍼가 객실 청소를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