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자궁경부암 증상 왜 모르나 원인 뭐길래 "건강검진 무료 검사 가능!"...자궁경부암 에방접종 남자도 받나?
등록일 : 2019-10-23 11:03 | 최종 승인 : 2019-10-23 11:04
양윤정
▲자궁경부암 검사를 주기적으로 받자.(사진=ⒸGettyImagesBank)

[내외경제=양윤정] 일반국가건강검진에서 지원하는 여성암은 유방암과 자궁경부암이다. 자궁경부암은 특히 20대 이상의 여성, 암과는 많이 친하지 않은 젊은 시절부터 검사를 시작하며 예방접종을 권유한다. 그렇다. 자궁경부암은 예방주사가 존재하는 암이다.

자궁경부암 원인

자궁 입구 쪽, 자궁 경부에서 발생하는 자궁경부암은 여라가지 원인으로 발병된다. 그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 HPV다.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걸렸다고 해서 모두 자궁경부암에 걸리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은 자궁경부암으로 변화하지 않고 1~2년 내에 사라진다고 한다. 다만, 자궁경부암 환자 대부분이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병됐으며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자의 경우 자궁경부암 발병확률이 다른 사람들에 비해 10배 증가하는 만큼, 계속 관찰하며 주의해야 한다. HPV 감염은 주로 성관계를 통해 감염되며 성관계를 시작했다면 평생 한 번 정도는 감염된다고 알려졌다.

▲자궁경부암은 예방접종으로 예방 가능하다.(사진=ⒸGettyImagesBank)

자궁경부암 검사

자궁경부암은 국가건강검진을 통해 무료로 받을 수 있다. 그 해 건강검진 대상인 20세 이상의 여성이 대상이다. 자궁경부암 검사는 자궁경부 인근의 세포를 떼어내 현미경 등으로 관찰한다. 검사 후 결과에 '반응성세포변화'라는 소견이 적혀있을 수 있다. 반응성세포변화라 해서 자궁경부암이거나 악성 종양이 있다고 확정된 것은 아니고 염증이 있다면 이런 소견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자궁경부암 증상

자궁경부암 증상은 다른 암들과 마찬가지로 검사를 진행하지 않는 한 초기에 자각증상으로 알아내기란 쉽지 않다. 자궁경부암이라고 알려진 증상들은 다음과 같다. 허리, 골반 통증, 질 분비량 증상, 부정출혈 등이다. 특히, 부정출혈은 자궁경부암 외 여성들이 걸리기 쉬운 다른 여성 질환의 증상일 수 있어 부정출혈이 일어난다면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자궁경부암 증상은 초기에 알아내기 어렵다.(사진=ⒸGettyImagesBank)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인유두종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주사다. HPV가 남자도 여자도 감염될 수 있는 만큼, 남자들도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받으면 좋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만 12세 여자아이를 대상으로 무료 예방접종을 진행하고 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적정 나이는 15~17세, 적어도 26세 이전까지 받아야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무료 대상이 아닌 사람은 개인 사비를 들여야 하는데, 대체로 가격은 30만 원 이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