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단백질 많은 음식] 의사가 말한 '단백질 보충제' 부작용? 김종국 단백질쉐이크 등 연예인 다이어트식단
등록일 : 2019-10-23 10:42 | 최종 승인 : 2019-10-23 10:42
정혜영
▲(사진출처=김종국 SNS)

[내외경제=정혜영] 스키니 바지 핏이 유행하던 시기가 지났다. 최근 몸매관리 트렌드는 탄탄한 남자 근육만들기다. 가슴모양 만드는법, 어깨넓어지는운동에 집중하는 웨이트 운동이 대세다. 고도비만 등으로 살집이 있는 비만체형은 달리기, 자전거, 수영 등 유산소 운동을 반드시 병행해야 한다. 하지만 하체에 체중이 실리면서 자칫 무리한 러닝과 데드리프트, 스쿼트 등 하체 집중 훈련은 골다공증이나 관절염 무릎통증을 야기할 가능성이 크므로 트레이너 조언과 함께 적절한 운동법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근육만드는 운동은 보통 유산소보다 더 많은 단백질 효과를 필요로 한다. 때문에 단백질보충제, 단백질쉐이크로 불리는 프로틴 추천이나 단백질 순위, 후기 등을 참고해 단백질보충제를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미우새' 홍선영 언니 홍진영은 최근 하루 6시간 운동으로 20kg을 넘게 감량하며 눈길을 끌었다. 작곡가 겸 방송인 유재환도 가수 데뷔를 위해 체중감량을 했다. 다이어트전후사진이 놀랍도록 달라졌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단백질 보충제 효능

단백질 부족현상으로 혈당지수 조절이 약해져 집중력 저하와 단음식이 당기는 경우가 있다. 포만감이 늦어 스트레스성 과식이나 습관성 폭식 등 식이장애에 걸릴 수 있다. 탈모 원인으로 단백질 부족이 나타나기도 하고 근육량이 감소함과 동시에 피로회복이 더디다. 단백질 효능은 몸 근육량 늘리기와 가을 환절기 감기 초기증상, 독감 예방 등 면역력 높이는 음식이다. 특히 운동량이 많은 다이어터에게는 무릎관절염예방을 위해 근육 만드는 약 프로틴 섭취가 필요하다. 단백질 보충제는 운동 후 근육통을 줄여주며 몸만들기 열풍 남자 근육만들기, 여자근육만들기, 인바디 근량 높이기 등 헬스식단으로 빠지지 않는 다이어트 음식이다. 단백질 복용시간은 아침 시간대를 추천한다.

단백질쉐이크·단백질 보충제 부작용

'미우새' 김종국은 운동마니아로 알려졌다. 운동중독으로 불릴 정도로 근력운동을 한다. 그는 헬스 시 자주 먹는 단백질보충제 부작용에 대해 과거 의사에게 조언받은 바 있다. 운동중이나 운동후 먹는 단백직 쉐이크 부작용은 콩팥기능 저하를 유발할 수 있다. 때문에 신장질환 등 신장 이상 증상을 비롯해 수분섭취량이 적은 단백질 과다섭취 시 만성변비, 치질 원인이 될 수 있다. 프로틴 부작용 사례는 다양하다. 유청단백질 여드름 후기와 단백질 쉐이크 과다복용으로 오히려 만성피로, 근육통, 근육경련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다. 손저림, 팔이저린이유가 될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단백질 하루 권장 섭취량

단백질보충제 구입 시에는 과다광고에 주의하며 식약청 인증마크 등 안전원료를 이용한 제품을 구매한다. 단백질 보충제 섭취량 성인 여자 19~29세 55g, 30~49세 50g, 성인 남자 19~29세 65g, 30~49세 이상 하루 단백질 섭취량 60g다. 몸이 마른 남성 벌크업하는법을 위해 먹는 게이너보충제는 인공탄수화물이 높아 혈당지수가 낮은 것 고르는법을 권장한다. 살찌는 영양제로 불리는 게이너는 단백질에 탄수화물이 섞여 근육키우는법으로 효과적이다. 각종 머슬대회 입상자와 트레이너는 최근 단백질쉐이크 및 운동부스터 단백질이나 카페인 및 스테로이드 부작용에 대해 고백한 바 있다. 발기부전을 미롯해 호르몬 변화로 여자 수염이 나는 등 단백직 부작용에 주의하자.

단백질 많은 음식

단백질 많은 음식은 계란, 닭가슴살, 두부, 소고기, 콩 등이다. 두부 한모 단백질 함량은 10ㅎ 정도로 해산물인 홍합, 제철 오징어 역시 단백질과 타우린 많은 음식으로 천연 자양강장 효과와 숙취해소법으로 술빨리깨는법 섭취하면 좋다. 다이어트 식품 스피루리나 역시 단백질 음식이다. 식약처는 단백질보충제 부작용 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다. 오는 12월 중 단백질 인기 직구 제품과 국내 제조 단백질 및 단백동화 스테로으디 성분 검사가 예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