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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X무화과 상관관계, 먹어도 될까? '무화과' 효능·부작용과 무화과 보관 및 먹는법
등록일 : 2019-10-22 09:40 | 최종 승인 : 2019-10-22 09:40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정혜영] 무화과는 각종 TV프로그램 덕에 어느 때보다 더욱 인기가 좋은 10월 제철 과일 열매다. 무화과 열매는 석류 모양은 닮았고 속은 무화과씨앗과 과육이 알알이 박혀있다. 무화과 맛은 싱거운 복숭아 맛과 비슷하고 새콤하기도 한 특별한 맛이다. '나 혼자 산다' 박나래는 송가인을 나래바로 초대해 뽕나무과 무화과나무 무화과를 대접했다. 박나래 무화과 레시피는 세척한 무화과에 크림치즈와 꿀을 올려 새콤달콤하게 요리한 식후 디저트다. 무화과 원산지는 소아시아다.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무화과 효능을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무화과 효능 효과

무화과는 고기먹고 체했을 때 식체를 돕는 음식으로 소화에 좋다. 급체했을 때 매실액을 마시거나 손을 따곤하는데 무화과 역시 음식 소화능력을 향상시켜 위장건강에 도움을 준다. 무화과의 효능은 무화과 나무 유액성분이 단백질 분해 효소 피신을 함유했기 때문이다. 특히 단백질 많은 음식인 닭가슴살, 계란 등 퍽퍽한 음식을 먹고난 뒤 입안을 깔끔하게 하는 디저트 과일로 추천한다. 제철 무화과는 수확시기를 지나 지금이 가장 맛있다. 펙틴 많은 음식으로 항산화작용을 해 노화방지와 치매 예방 기능을 한다. 무화과 칼로리는 100g에 고작 43kcal로 생으로 먹는 경우 무화과 하루 권장 섭취량은 5개에서 10개 정도다. 무화과는 염증을 가라앉히고 여성호르몬에 도움을 줘 에스트로겐 수치가 떨어지면서 생기는 중년 여성 갱년기 증상을 완화한다. 또한 술빨리깨는법으로 숙취해소에 그만이며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린다. 무화과 효과는 내장지방 제거뿐 아니라 변비에 좋은 음식이고 당뇨 공복혈당 수치를 떨어뜨려 도움이 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무화과 부작용과 무화과 보관법

무화과 부작용은 입술이나 혀에 붉은 반점, 혹은 구내염 수족구와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는 무화과줄기와 꼭지에 달린 우윳빛 점액에 의해 무화과 수액 알레르기 증상에 의한 것이다. 무화과 보관방법은 토마토, 바나나, 아보카도처럼 실온 후숙과일로 먹는다. 무화과 익히기, 즉 무화과 숙성 방법은 무화과 소스나 무화과청만들기, 무화과잼 만드는법으로 저장하는 방법이 있고, 냉장보관 시에는 밀봉한다. 무화과 오래보관법으로는 무화과 말리기, 건무화과 만드는 법도 있다.

좋은 무화과란?

좋은 무화과는 무화과 벌레나 곰팡이 피지 않은 것, 무화과 색깔이 청색보다는 적갈색을 띠는 것이 맛이 좋다. 덜익거나 안익은 무화과는 반드시 익혀서 먹는다. 무화과는 생과일이 가장 맛있다. 무화과 손질법은 무화과 밑동에 물이 닿지 않게 무화과 씻는법을 한 뒤 꼭지와 밑동을 자르고 세로로 양 옆을 자른다. 무화과 다이어트 효과는 무화과샐러드만들기나 무화과생과일주스 만들기로 먹는다. 무화과스콘 만드는법으로 커피나 차에 어울리는 다과를 만들어 먹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