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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혈관에 좋은 음식 ‘비트’ 효능·부작용... 빨간무 ‘레드비트’ 먹는법과 다이어트까지
등록일 : 2019-10-11 09:27 | 최종 승인 : 2019-10-11 09:27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정혜영] 강화도 특산물 순무와 비슷한 생김새의 레드비트는 선홍색 열매로 속살도 붉은빛을 띤다. 비트 열매는 붉은 색소가 많아 혈관에 좋은 음식 레드푸드로 알려졌다. 때문에 심근경색. 동맥경화, 고지혈증 비트 섭취를 권한다. 비트는 수분을 많이 머금었으며 식이섬유 많은 음식으로 레드비트즙으로 꾸준히 섭취하거나 비트샐러드만들기 방법 등으로 다이어트 효과도 볼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고혈압에 좋은 음식, 비트 효능

레드비트 효능은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 내장지방 빼는 법으로 좋다. 비트 칼로리는 100g에 37kcal로 레드비트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 그만이다. 뱃살빼는법으로 섬유질 많은 음식 비트를 섭취하면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대변량을 늘려 효과적이다. 비트 효능은 이처럼 비만은 물론 당뇨와 성인병 및 대사증후군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A가 많은 음식 비트는 안구건조증이나 야맹증, 노안 등을 시력이 저하됐을 때 눈에 좋은 음식이다. 또한, 비타민C 많은 음식으로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이며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준다. 철분을 함유한 비트즙 효능은 임산부 빈혈과 어지러움, 메스꺼움 두통 증상을 해소하는 빈혈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비트 부작용

비트 열량은 낮지만 하루 권장 섭취량인 성인 하루 1/2개, 고혈압 환자 일일 1개 이하 복용법을 지킨다. 비트 과다섭취 시에는 섬유질 과다로 인해 오히려 설사나 두통, 두드러기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비트와 비트즙 섭취방법은 고혈압 약물 치료중이라면 혈압약과 상충하지 않도록 주치의 상담 후 섭취를 결정한다. 비트는 혈압을 낮추는 효능 때문에 저혈압쇼크나 기립성저혈압, 저기압 등 부작용 우려가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비트먹는법(비트물김치)

비트는 비트김치인 비트깍두기나 ‘알토란’에서 소개한 비트물김치 만드는법으로 맛있게 즐길 수 있다. 비트샐러드만들기는 다이어트 식단으로 좋고 레드비트를 요거트에 넣어 섞어 먹는 방법도 있다. 러시아 비트 수프처럼 끓여먹거나 연두부를 넣어 비트스프를 만든다. 레드비트를 비트주스만들기로 간단하게 먹는방법도 있다. ‘알토란’ 비트물김치 만들기는 비트차, 말린 건비트로 먹을 수 있는 레드비트를 물김치 담그는법에 활용했다. 가을 동치미 느낌의 비트물김치는 무와 얼갈이 배추를 꽃소금에 절이고 쪽파 등 김치재료를 썰어 쌀뜨물로 김치국물 만들기를 한다. 반달모양으로 썬 비트를 김치국물에 함께 넣고 숙성기간을 거쳐 냉장보관하며 시원하게 즐긴다. 퍽퍽한 삶은 고구마 먹을 때나 고기반찬을 먹을 때 곁들이면 좋다. 따뜻한 팥죽이나 단호박죽과도 어울리는 음식이다. 제철 배와 사과즙, 양파즙을 넣어 단맛을 배가한다. 기관지염증에 좋은 비트물김치는 비트 맛이 시원하면서도 짭조름해 위염에좋은음식 양배추와 함께 절여 비트피클로 먹어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