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단호박찌는법, 에어프라이어로 20분이면 뚝딱! 붓기빼는 음식 단호박과 호박요리
등록일 : 2019-10-07 16:08 | 최종 승인 : 2019-10-07 16:08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정혜영] 키와 체형은 달라도 단호박 다이어트 수혜자는 늘씬한 몸매와 붓기 없는 브이라인 턱선을 자랑한다. 장만월역으로 배우 여진구와 드라마 '호텔델루나'에서 따라하고 싶은 레트로 패션을 선보인 아이유, 그룹 god 출신 배우 윤계상을 남친으로 둔 '세젤부' 이하늬가 그렇다. 대개 성형수술이나 수술 후 붓기 제거방법으로 호박즙을 먹곤 한다. 단호박은 애호박, 늙은호박과 함께 호박 종류 하나로 최근에는 1인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작게 개량한 미니밤호박을 구매해 먹는 사람들이 많다. 밤호박은 가을 밤처럼 단맛이 나며 밤보다 부드러운 식감을 자랑하는 미니호박으로 보관과 저장이 용이하며 1인분 단호박요리를 만들기 좋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단호박 다이어트 효능

단호박 칼로리는 100g 70kcal다. 단호박 열량은 옥수수나 고구마, 바나나보다 낮다. 제철 감자와 비슷한 저열량 식품으로 포만감을 오래 지속해 폭식증을 막는 효능이 있다. 단호박 효능은 베타카로틴 성분을 다량 함유해 항산화 작용을 한다. 노화방지와 치매예방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며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으로 변비에 좋은 음식이다. 숙변제거에 좋은 단호박은 소화에 좋은 음식이면서 얼굴붓기, 다리붓기 원인이 되는 혈액순환개선제 역할을 한다. 배변기능을 활성화하고 이뇨작용을 도와 붓기빼는법으로 호박즙을 먹거나 찐단호박을 먹으면 좋다. 단호박 1개 칼로리는 단호박 무게에 따라 계산하며 마와 궁합이 좋아 마즙이나 단호박 마차를 끓여 먹어도 속을 편안하게 만든다. 단호박 껍질인 녹색 껍데기는 페놀산이 함유돼 항암에 좋은 음식이다. 단호박은 아기부터 어른까지 누구나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아기 이유식, 아이 죽 종류로 좋고 어르신이나 임산부 단호박죽 만드는 법으로도 좋다. 단호박죽 만들기는 찹쌀이나 흰쌀을 넣어 간단하게 조리할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단호박 부작용과 단호박찌는법

단호박은 혈압을 낮춰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다. 다만, 효능만 믿고 과다섭취하다가는 베타카로틴 성분에 의해 얼굴이 황달처럼 노랗게 색소침착이 되거나 배탈, 설사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단호박 찌는법은 찜기 대신 전자레인지나 에어프라이어로도 가능하다. 전자렌지 단호박찜 만드는 법은 먼저 호박 뚜껑을 따낸 뒤 호박씨를 긁어내고 6분간 해동 및 가열한다. 훈제요리를 넣어 오리고기 단호박찜이나 치즈와 계란을 섞어 가열하면 단호박 에그슬럿을 만들 수 있다. 단호박 에어프라이어 조리 시에는 찌는법이 더욱 간단하다. 앞뒤 10분씩 약 20분을 적정 온도에 가열하면 된다. 수분이 마른 것 같지만 퍼석하지 않고 막상 먹으면 맛이 좋다.

가을 음식, 단호박 식혜 만드는법

단호박식혜는 우리나라 전통음료로 수정과와 함께 즐겨 마시던 음료수다. 일반 식혜와 달리 단호박식혜를 만들면 단맛이 더 많이 나고 건강에도 좋다. 먼저 엿기름을 면보에 담아 따뜻한 물에 1시간 불린 뒤 엿기름 물을 다른 그릇에 옮겨 3시간 정도 불린다. 멥쌀을 씻어 밥솥에 담고 밥 짓기한다. 베이킹소다로 벅벅 문질러 닦은 단호박을 반으로 자른 뒤 호박씨를 빼는법으로 깨끗하게 안쪽을 정리하고 찜기에 찐 뒤 믹서기에 담아 엿기름과 갈아낸다. 밥알이 동동뜨면 단호박과 설탕을 넣은 냄비를 센불로 끓인다. 팔팔 끓면 중간불로 낮춰 20분간 졸인다. 완성된 후 차갑게 냉장보관하면 언제든 식후 마실 수 있는 단호박 식혜 만들기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