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비듬·얼굴각질 '이너뷰티' 노니 분말 효능과 부작용... 염증에 좋은 식품 노니 섭취방법
등록일 : 2019-10-07 11:21 | 최종 승인 : 2019-10-07 11:21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정혜영] 가을철 환절기면 피부가 뒤집어지고 얼굴피부 건조로 각질이 우수수 떨어지는 사람이 있다. 머리 비듬 때문에 어깨에 떨어진 각질이 창피하다면, 최근 먹어서 건강을 지키는 이너뷰티 식품으로 알려진 베트남 노니를 추천한다. 노니 원산지는 베트남을 비롯해 말레이시아, 태국, 라오스 등 우리가 즐겨가는 해외여행지 추천 목록에 있는 동남아 국가다. 신비의 섬 타히티 유기농 노니를 비롯해 하와이에서도 노니 키우기를 한다. 노니는 더이상 직구해 먹을 필요가 있다. 수입산 노니 파는 곳도 많고 다양한 가격과 제형으로 출시됐기 때문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염증에 좋은 음식, 노니 효능

노니는 염증에 좋은 식품으로 가장 잘 알려졌다. 노니추출물은 속쓰림과 가슴통증, 목이물감을 동반하는 역류성식도염 증상 완화 및 치료에 도움을 주고 식중독이나 장염 등 바이러스 및 세균에 감염돼 물설사 원인이 되는 균을 억제한다.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위장약 대신 노니를 먹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최근 노니샴푸나 노니오일 및 노니앰플 등 피부와 모발관리에 탁월한 노니 효능을 앞세워 출시한 제품도 있다. 노니는 체내 독소제거 효과가 있어 노니튀김, 노니샐러드, 노니쥬스만들기로 먹거나 노니 추출물 쉐이크 등으로 간편하게 요리해 먹을 수 있다. 노니는 여성 질염을 비롯해 아토피피부염과 지루성 두피염 등 피부 염증과 속을 다스리는 음식으로 유명하다. 노니 과육은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으로 변비해결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며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줄이는 음식으로 고혈압 등 혈관질환을 예방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노니 부작용

노니분말가루는 특유의 노니 맛에 거부감이 있는 사람을 위해 가루로 만들었다. 고르곤졸라 피자나 파스타 등의 재료가 되는 블루치즈 냄새와 비슷한 노니는 사람에 따라 불쾌한 냄새가 나지만 효능만큼은 뛰어나다. 때문에 노니가루 외에도 노니 알약 캡슐이나 노니환 및 노니가루 등으로 먹는 방법이 있다. 노니 고르는 법은 허위 과장 광고 업체를 피하고 식약처 인증을 받은 것이 좋다. 불면증이 있다면 노니분말 카페인 함량을 체크하며 노니 과다섭취는 복통, 설사, 두드러기 반응을 나타낼 수 있으니 올바른 섭취법을 숙지한다.

노니먹는방법? 다이어트 효과까지

노니분말가루는 물이나 음료에 타서 수시로 먹거나 다이어트 샐러드만들기 드레싱에 섞어 먹으면 특유의 맛을 모르고 섭취할 수 있다. 노니원액이나 노니즙은 정해진 양을 물과 희석해 먹고 노니과육을 직접먹는 경우 노니주스만드는법으로 녹색 음식인 브로콜리, 샤인머스켓 등 청포도를 함께 넣어 새콤달콤한 맛을 낸다. 노니말리기로 건조한 건노니는 노니칩이나 노니과자 등으로 구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