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로또 판매시간, 추첨시간 바로 전까지? ‘시간체크’ 필수...매번 달라지는 당첨금 지난주 1등은 얼마?
2019-10-04 17:08:13
양윤정
▲로또 당첨의 행운아가 매주 탄생한다.(사진=ⒸGettyImagesBank)

[내외경제=양윤정] 오늘과 내일, 금요일과 토요일 복권판매점은 로또를 사고자 하는 사람들도 북적인다. 당첨확률은 극히 낮지만 혹시 모를 행운이 자신을 찾아 올 수도 있지 않나. 단돈 천원, 인생 역전의 기회를 잡아보자.

로또 판매·추첨시간

로또는 추첨 방송 시간은 매주 토요일이다. 로또 판매는 365일 오전 6시부터 24시까지 연중 무휴지만 로또 추첨이 있는 토요일 당일은 오후 8시에 판매 마감을 해 다음날 일요일 오전 9시까지 일시 중지된다. 이 시간 이전에 산 로또는 해당 회차 로또 당첨자에 포함되며 이후 산 로또는 다음주에 결과가 발표된다. 로또 추첨시간은 토요일 오후 8시 45분경으로 MBC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된다. 로또 추첨은 추첨볼을 이용해 추첨기로 선정된다.

▲로또는 해외에서도 인기다.(사진=ⒸGettyImagesBank)

로또 당첨금

로또 1등과 3등까지의 당첨금은 비율로 계산해 매회 당첨금이 달라진다. 당첨금은 로또 판매수익의 50%며 42% 이상은 기금으로 사용된다. 지정 당첨금인 4등은 4개 번호 일치로 50,000원을, 5등은 3개 번호 일치로 5,000원을 받게 된다. 6개의 번호가 모두 일치해야 하는 1등은 남은 당첨금의 75%, 2등과 3등은 12.5%다. 지난 당첨번호 발표로 1등으로 당첨된 사람은 약 32억 원의 얻었다. 단, 3억 원을 초과하는 당첨금은 높은 세율이 적용돼 실제 받게 되는 실수령액은 당첨금보다 낮을 수 있다.

▲로또 추첨시간은 토요일이다.(사진=ⒸGettyImagesBank)

로또 구매

로또는 전국 각지의 복권 판매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기존에는 모든 편의점에서 판매가 됐으나 현재는 복권 판매가 허락된 지점에만 로또를 판매해 편의점에서 사고자 하는 사람은 미리 로또 판매를 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다. 로또 구매 시에 자동 혹은 직접 6개의 번호(45개 중)를 고르게 된다. 인터넷으로도 로또를 살 수 있는데, 동행복권 공식 홈페이지를 활용하며 최대 5개까지 구매가 가능하다. 번호 선택은 수동, 자동, 반자동 모두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