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췌장암 예방하는 ‘모링가’ 효능, 핑크뮬리 명소 순천의 특산물? 모링가 부작용과 먹는법
2019-10-02 10:30:12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정혜영] 동글동글 녹색을 띠는 모링가잎은 모링가 줄기와 모링가 씨앗까지 버릴 것 하나 없는 식용식물이다. 모링가는 ‘아낌없이 주는 나무’라고 불릴 정도로 효능이 많다. 가을 환절기 날씨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됐을 때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모링가는 피부미용에도 좋은 음식이다. 때문에 모링가샴푸나 모링가향수, 모링가화장품 등 뷰티아이템으로도 쓰인다. 모링가 추출물은 피부 보습과 안티에이징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을 갖췄다. 순천만 습지 가을 핑크뮬리로 유명한 순천 가볼만한 곳에 모링가카페 거리가 있다. 순천은 가을꽃 핑크뮬리를 비롯 억새축제(갈대습지) 등으로 관광객을 끌어모으는 지역으로 순천만습지, 순천만 국가공원 등이 조성됐다. 순천모링가협동조합이 있으며 다양한 모링가 제품을 직접 테스트하고 만나볼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모링가 효능

모링가 다이어트는 모링가가루 분말을 이용한다. 모링가를 꾸준히 섭취하면 위장운동을 원활하게 도와 변비에 좋은 음식이다. 모링가분말 색깔은 녹차나 말차가루와 비슷하다. 깔끔한 잎차의 맛이 난다. 모링가는 비타민C가 풍부해 만성피로에 도움을 주며 모링가잎 가루는 케일가루처럼 엽록소를 함유 혈중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비타민A가 많은 음식 모링가는 노안이나 안구건조증 등 시력저하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며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으로 천연 위장약 효과를 낸다. 모링가분말은 혈당지수인 GI지수를 낮춰 당뇨에 좋은 음식이며 해독주스만들기로 먹어도 좋다. 발병률이 높아지는 종괴 발생을 예방해 췌장암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모링가 부작용

모링가는 신장결석을 겪는 신장이상증상을 겪거나 방광염, 요로결석 환자인 경우 섭취를 삼간다. 자궁수축을 일으킬 수 있어 임산부 여성과 모유 수유부는 특별히 조심한다. 특히 임신초기증상 모링가분말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모링가분말 먹는법을 반드시 지키고 권장량을 먹어야 두드러기나, 설사 등 부작용이 없다.

모링가분말 먹는법

모링가잎은 모링가차나 모링가잎차로 즐긴다. 심신안정의 효과가 있어 불면증 극복하는법으로 추천하며 모링가는 염증에 좋은 음식이므로 아토피피부염, 역류성식도염 등에 효과를 볼 수 있다. 녹차라떼처럼 우유나 두유와 함께 모링가가루를 믹서기에 갈아 마시는 방법도 있다. 모링가분말은 염색이나 잦은 펌 등 헤어스타일 변화로 손상된 모발에 영양을 준다. 은은한 향이 특징인 모링가는 트리트먼트 오일이나 테라피 허브 오일 등으로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모링가 씨앗 추출물은 특히 지금처럼 건조한 가을철 날씨 피부관리에 효과적이다. 유수분밸런스를 지키고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한다. 모링가분말 파는 곳에서 모링가 분말 팩을 만들어 피부보습용으로 사용하거나 유기농 모링가분말을 구입해 하루 권장 섭취량을 지켜 사용한다. 모링가 파는 곳은 전라도 순천지방을 비롯해 각종 드럭스토어와 대형마트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