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에서 불이 활활 혹시 이건 갱년기? 여성갱년기증상과 남자갱년기증상...갱년기에 좋은 음식 석류 효능
등록일 : 2019-10-01 14:26 | 최종 승인 : 2019-10-01 14:26
양윤정
▲여성이 갱년기가 되면 몸에 열이 많이 난다.(사진=ⒸGettyImagesBank)

[내외경제=양윤정] 40대가 지나면 몸이 이상 증세를 보인다. 노화도 조금씩 티가 나기 시작하고 몸 이곳저곳이 쑤신다. 무엇보다 여성호르몬, 남성호르몬 양이 감소해 부족 증상들이 나타난다. 최근에는 다양한 요인을 원인으로 이런 호르몬이 감소되는 시기, 갱년기 나이가 40대 미만까지 내려갔다.

여성갱년기증상

여성갱년기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생리 불규칙이다. 폐경기에 다가오면서 생리가 급격하게 불규칙하게 변하다가 멈춘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갱년기 증상은 급성 여성호르몬 결핍 증상으로 50%에 달하는 여성들이 겪는다고 한다. 여성갱년기 증상에는 얼굴이 붉게 달아오르고 몸에서 열이 나면서 땀을 흠뻑 흘린다. 정서적인 부분에서는 예민하고 불안감, 우울을 느낀다. 기억력 감퇴도 동반된다. 밤에 이런 증상들이 심화되면 불면증과 같은 수면장애를 부를 수 있다.

▲남자들도 갱년기가 있다.(사진=ⒸGettyImagesBank)

남자갱년기증상

여성갱년기보다 적게 알려졌으나 40대 이상의 남자들도 갱년기를 겪는다. 남성 갱년기 증상에는 무기력, 만성피로에 복부비만, 근력저하, 안면 홍조, 체모 감소, 발한, 관절통, 우울증, 불면증 등이 있다. 남자 갱년기를 잘 눈치 채지 못하는 이유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여성갱년기에 비해 남성 갱년기는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이다. 단순히 노화라고 생각하지 말고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갱년기로 인한 신체능력 저하와 불안한 정신에서 벗어나도록 노력해야 한다. 증상이 심할 경우 호르몬제를 복용하기도 한다.

▲석류는 여성갱년기에 좋은 음식이다.(사진=ⒸGettyImagesBank)

갱년기에 좋은 음식 석류 효능

갱년기 증상들을 완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부족한 호르몬을 채워주는 것이다. 여성들은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을 보충하기 위해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음식들을 주로 먹는다. 그 중 석류는 가장 유명하다. 석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다량 함류돼 여성갱년기증상을 완화시킬 뿐 아니라,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라는 인기 CF 음악의 가사처럼 미용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석류 속 탄닌 성분은 세포 손상을 막고 몸에 있는 기름을 분해해 갱년기 다이어트를 도와주며 비타민이 풍부해 피부 노화, 주름 등을 예방할 수 있다. 석류는 주로 100% 석류즙과 같은 즙 형태로 섭취한다. 자신이 갱년기라고 해서 석류를 무턱대고 많이 먹으면 오히려 부작용을 초래한다. 여성호르몬이 과도하게 많아지면 부인암이 발병할 수 있기 때문에 권장섭취량을 지키도록 한다.